My DataBase
the heart of the soul: emotional awareness감정을 과학한다 본문
게리 주커브
과학자의 눈과 철학자의 마음을 가졌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그는 1979년 과학철학서인 춤추는 물리로 '아메리칸 북 어워드 인 사이언스'를 수상했으며, 영혼의 자리는 뉴욕 타임스, USA 투데이, 로스앤젤레스 타임스의 최장기 베스트셀러를 기록했다. 그의 책은 24개국의 언어로 번역ᆞ출판되었으며 전 세계 수백만 명의 영적 세계에 영향을 미쳤다. 1989년 린다 프린시스를 만나 그녀와 함께 '모든 인간을 위한 재단: 창조'를 공동 설립해 사람들이 진정한 힘을 창조하고 영적 동반자 관계를 경험하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으며, '오프라 윈프리 쇼'에 정기적으로 출연해 깊은 통찰력과 온화함으로 행복과 영성 회복에 관한 지혜를 전하고 있다. 대표작으로는 춤추는 물리The Dancing Wu Li Masters 영혼의 자리The Seat of the soul 소울스토리 Soul Stories 감정을 과학한다 The Heart of the Soul등이 있다.
인간경험의 핵심에는 안전하고, 소중하고, 사랑받는다는 느낌에 대한 욕구가 존재한다.
경험의 희생자->경험의 창조자
감정은 뜻밖의 선물
나 자신을 알려면 이 선물에서 무엇을 배워야 하는가?
눈 앞에서 아침해가 장엄하게 떠오르고, 검은 파도가 엄청난 크기로 밀려온다해도 내적 풍경이 외부 풍경보다 더 다채롭다.
감정이 발생할 때 주의를 딴 데로 돌리지 말고 2분 동안만 그대로 경험해보라. 깊은 물속에 뛰어들기 전 반드시 수용하는 법부터 배워야 한다. 내 영혼의 바다는 매우 깊다. 나는 그 바다 깊숙이 들어가기 위해 태어났다.
나는 내 감정의 강을 볼 수 있다.
남을 기쁘게 해줘야 한다는 강박관념에 사로잡힌 사람은 다른 사람들의 생각과 느낌에 지나치게 신경을 쓴다. 문제는 그가 다른 이들의 욕구와 의사를 액면 그대로 받아들이지 않는다는 데 있다. 그 스스로가 자신의 느낌, 생각, 원하는 바를 제대로 전달하지 않기 때문이다. 그는 자신이 전달한 생각이나 느낌이 다른 이들을 불쾌하게 할 경우에 대비해 모호하게 표현함으로써 빠져나올 공간을 남겨놓는다.
주변의 누군가가 불행해하는 것 같으면 자신이 편안하기 위해 그의 행복에 관여하고 그 방법까지 자신이 결정하려든다. 동료, 부모, 심지어 자녀가 화를내도 두려움을 느낀다. 아주 작은 실수가 끔찍한 결과를 낳을 수 있다는 불안감에 조심스럽게 말하고 행동하며 계속해서 불쾌감에 대한 경계를 늦추지 않는다.
자신이 느끼는 모든 것을 깨닫고, 자신의 의도를 활용하여 의식적으로 경험을 창조하고, 자신이 도달할 수 있는 가장 고귀한 인식, 가치, 목표에 활기를 불어넣어야 한다. 이것이 영혼의 목표이다. 영혼은 조화, 협동, 나눔, 생명에 대한 존중을 바라는 자신의 불멸하는 부분이다.
영혼은 인생을 장기적인 관점에서 바라본다. 영혼은 새 자전거, 일자리, 남자친구에 대해 나만큼 관심을 갖지 않는다. 새 자전거, 남자친구를 포함한 모든 경험으로부터 무엇을 배울지에 관심을 갖는다.
자신의 인생에서 감정은 복잡하고 고통스러우므로 허용하지 않으려하고 경험하지 않으려한다.
감정을 자신을 위해 특별히 편성된 24시간 생방송뉴스라고 생각하라. 뉴스는 언제나 시기적절하고, 정확하고, 적합하다.
모든 감정을 스승으로 환영할 때 고통스런 감정을 포함한 모든 감정이 좋은 소식을 가져온다.
고통스런 경험을 포함한 모든 경험이 친구가 된다.
모든 감정은 선물을 들고 찾아오는 자신의 친구이다. 모든 선물이 나보다 나에 대해 더 많은 것을 알고 있는 예술가가 특별히 나를 위해 제작한 것들이다. 모든 선물이 귀중한 이유가 여기에 있다. 그 각각이 자신을 알게하는 선물이다.
다른 이들을 판단하고 심판할 때 자신이 누구이고, 자신의 목표와 욕구가 무엇인지, 더 중요하게는 자신이 무엇을 느끼는지 잊게된다.
그토록 경멸하는 특징이 자신에게 없다면 아무런 반응도 보이지 않았을 것이다. 신뢰하지 못할 사람은 믿지 않을 것이고, 동정을 기대할 수 없는 곳에서는 동정을 바라지 않을 것이다.
자신의 문제를 푸는 게 내가 할 일이지, 다른 이들의 문제를 푸는 게 내가 할 일은 아니다.
판단하고 심판하면 자신가 다른 이들에게 자신을 드러내지 못하게 된다. 자신의 약점을 가리는 장벽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