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DataBase

a spiritual path to higher creativity 아티스트 웨이 본문

책/100

a spiritual path to higher creativity 아티스트 웨이

사랑스런 터프걸 2022. 1. 27. 11:42

저자 정보 (2003)



줄리아 카메론
영화감독 마틴 스콜세지의 아내였던 카메론은 스콜세지의 대표작 택시 드라이버 뉴욕 뉴욕의 시나리오를 공동 집필했으나 스콜세지의 아내로서 취급받았을 뿐이다. 이는 자기 정체성을 고민하게 된 계기였다. 그와 이혼한 후 한동안 슬럼프에 빠져 알코올에 의존하지 않고는 글을 쓸 수 없는 상황에까지 이르렀다. 이를 극복하는 과정에서 자신을 포함하여 모든 인간의 정체성은 ‘아티스트’라는 사실을 깨닫게 된다. 그리고 아티스트는 가난하고 괴팍하며, 고통 속에서 창조 행위가 이루어진다는 예술가를 둘러싼 신화에서 벗어나게 된다. 자유로운 아티스트로 거듭난 것이다. 이런 자신의 경험을 나누기 위해 시작한 소규모의 창조성 워크숍은 어느새 전세계 200만 명의 회원을 거느리게 되었다. 슬럼프에 빠졌거나 창조성이 막혀버린 화가, 작가, 음악가뿐만 아니라 아직 진로를 정하지 못한 학생, 제 능력을 발휘하지 못하고 있는 직장인, 자기 정체성을 잃어버린 가정주부까지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이 몰려들었다. 수많은 사람들이 창조성 프로그램의 교재로 쓰인 이 책을 읽고 자신의 삶을 변화시켰다.
줄리아 카메론은 현재 소설가, 시나리오 작가, 영화감독, 문예창작 강사, 자곡가 등 다양한 예술 분야에서 왕성한 활동을 하고 있다.


 왜 우리는 창조력을 발휘해야 하는가? 창조력만큼 사람들을 관대하고 즐겁고 활기차고 대담하고 훈훈하게 만들어 재물이나 다툼에 무관심하게 해주는 것은 없기 때문이다. - Brenda Ueland

우리가 경험했거나 앞으로 겪을 일들은 우리 안에 존재하고 있는 것에 비하면 아주 사소한 문제일 뿐이다. - Ralph Waldo Emerson

울지 말라, 화내지 말라, 이해하라 - Baruch Spinoza

당신이 가치가 없다고 느낀다거나 화가 나거나 힘이 빠진다면, 그것은 다른 사람들이 당신의 에너지를 받아들이지 않는다는 신호다. - Sanaya Roman

당신의 문제를 가장 잘 해결할 사람은 바로 당신이다. 스스로 자신을 격려할 때만 또 다른 응원을 얻을 수 있다.

정직한 사람이라면 불가능보다 가능이 훨씬 두려우며, 감옥보다 자유가 훨씬 무섭다 말할 것이다.
흔히 실패가 두렵다고 하지만, 사실 우리를 더욱 두렵게 하는 것은 성공의 가능성이다.

외부에서 오는 기회에 시선이 끌리더라도 진정한 시작은 우리 내부에서 비롯된다.

작업을 잘 해나가다가 완성할 때쯤되면 이상하게도 그 작품이 만족스럽지 않게 느껴지는 경우가 많다. 더 이상 해봤자 헛수고라는 생각이 불현듯 떠오르는 것이다. 정신의학적인 관점에서 보면, 이런 생각은 고통을 피하고 상처를 받지 않으려는 전형적인 대응장치이다.

자신에게 작은 선물을 주는 사람에게 창조주가 엄청난 양의 선물을 아낌없이 준다는 것을 뜻한다.
당신이 매일 자신에게 좋은 일을 한가지씩 한다면 신은 두 가지 이상을 줄 것이다.
갖고싶은 옷의 목록을 만들어보자.
자신을 확인하는 습관을 들이도록 노력하자. 하루에 몇 번씩 자신에게 기분이 어떤지 물어보고 그 대답에 귀 기울여 친절하게 대응한다.

괴물들의 전당
내면의 무전기

내가 찾지 못하는 핵심을 나의 무의식은 알고 있다.

전망 좋은 고급저택이나 일류 디자이너가 만든 옷, 멋진 외제 스포츠카, 호화판 해외여행과는 아무 관련이 없음

이미지를 떠올리기 위해 영혼을 샅샅이 뒤지든가, 

자유롭게 작업하고 모든 것을 끝낸 후에 실수가 자연스럽게 드러나도록

실수를 두려워하지 말라. 거기엔 아무것도 없다. - Miles Davis

우리는 두려움에서 벗어날 수 없다. 두려움을 차라리 멋진 모험을 함께하는 동료로 삼는 편이 낫다. 매일 모험을 하라. 조그만 시도든 대담한 시도든 그것을 해내기만 하면 가슴이 벅차오를 것이다.

나 자신을 보물처럼 대하면 나는 강해질 것이다.
일반적으로 우리는 자신에게 엄격해야 강해질 거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나 자신을 소중히 여기는 것이야말로 우리에게 힘을 준다.

운동선수처럼 아티스트의 삶에도 부상은 찾아오게 마련이다. 게임을 하다보면 피할 수 없는 일이다. 부상을 극복하는 비결은 스스로 치료하는 법을 배우는 것이다.

일을 돈이나 과시욕이 아닌 자기계발의 수단으로 인식했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창조성을 유지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