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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비테의 자녀교육법 본문

저자 정보 (2017)
심지어 적들과도, 적보다 더욱 권위적인 친구들과도 최소한 나쁘게 지내서는 안됩니다. 하지만 가장 최악은 대학교수들과 함께하는 일이었습니다. 교수들에게 가장 유리하도록 선의를 베푸고 영향력을 행사했는데도 교수들 때문에 불쾌감과 모욕감에 시달렸습니다. 절대 잊지 못할 것입니다.
수관계의 내적본성은 삶에 별로 이로울 것이 없지만 그래도 이를 가르치기 위해 이성적인 방법으로 교육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일상속의 물레방아와 풍차처럼 음악회, 연극, 오페라에 아주 정통하게 되었다.
우리는 토론할 때마다 칼에게 무엇을 깨달았는지, 그게 얼마나 마음에 드는지 물었다.
많은 사람들이 배우고 연구하는 일에 싫증을 내는 반면 칼은 열의가 점점 더해갔다.
"아 얼마나 많은 즐거움을 놓쳤는지!"
아쉬움의 눈물이라고 표현해도 되지 않을까.
칼의 친구들은 칼 외의 다른 아이들과 어울려 놀지 않았다. 칼은 생떼를 쓰지 않고 아이들의 기분을 망치지 않으며 다정하게 양보했기 때문이다.
탁월한 작가와 시인의 작품에서도, 동물과 인간의 세계에서도 아름다움을 재빨리 찾아서 부각시키곤 했다.
칼을 교육한 주된 원칙은 경건성과 경건성에 기초한 윤리성이었다.
우리는 칼을 염두에 두지 않은 것처럼 행동했다. 하지만 사실은 칼을 항상 염두에 두었다.
우리 부부의 대화를 통해 정신이 나약한 사람들, 상대에게 호감을 얻으려는 사람들이 타인에게 기분좋은 말을 즐겨한다는 것을 알아냈다.
덧붙여 말하자면 진정한 칭찬은 길게 하지 않는 법이다. 오히려 따스한 눈길로, 부드러운 악수로, 진심어린 몇 마디 말로, 이따금 뺨을 쓰다듬는 행위로, 입맞춤으로, 무엇보다 사랑과 자비로
성적증명서가 말해주듯이 칼은 나와 교수들을 완전히 만족시켰다.
부지런히 공부하는 것은 지상의 행복한 앞날을 준비하는 것이고 고귀하게 행동하는 것은 천상의 만족감을 준비하는 것이라고 칼에게 명심시켰다.
자신과 더불어 전체의 행복을 위해 온 힘을 쏟으라고, 즉 의무를 다하라고 했다. 그리고 앞으로 더 많은 것을 해낼 능력을 갖추라고 요구했다.
칼은 나와 대화한 사람들이 폭넓은 교양을 갖추었기에 존경하고 좋아했다.
우리 친구들이 아주 친절하게도 도서관을 추천했다. 그 친구들은 내가 그들의 의견에 반대해도 귀를 기울일 정도로 분별력이 있었다.
우리는 사람이든 물건이든 온갖 기묘한 것을 찾아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