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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lf-driven child놓아주는 엄마 주도하는 아이 본문
윌리엄 스틱스러드 저명한 임상신경심리학 박사이며 미국의 소아청소년과 국립의료센터와 조지워싱턴대 메디컬스쿨의 교수이다. 청소년기의 뇌와 스트레스, 수면박탈, 자극의 과...
Self-driven child: the science and sense of giving your kids more control over their lives
65. 하지만 우리는 큰 그림을 기억해야 한다. 아이들이 사려 깊은 학습자가 되기를, 훈련을 잘 받은 사람이 아니라 자제력 있는 사람이 되기를 원한다는 점을 말이다. 아이의 책임인 일을 부모가 하게 되면 안전한 베이스로서의 집이 사라진다. 한 어머니는 최근에 10대 아들과 숙제를 두고 싸운 일을 친구에게 하소연했다. 20대 아들을 둔 그 친구는 이렇게 말했다.
그런 싸움은 아무 의미도 없어. 내가 가장 후회하는 것은 아들이 집에 있던 마지막 시간 대부분을 숙제 실랑이나 하며 보냈다는 거야. 나는 아이와 보낼 수 있는 골든타임을 놓친 셈이지.
68. 너는 너에 대한 전문가이다.
너의 머릿속에는 두뇌가 있다.
너는 너의 삶이 성공적이기를 바란다.
89. 관련된 정보를 고려하지 않는 아이들은 스스로 결정하도록 놓아두어서는 안 된다. 다시 말하지만 아이들이 미친 짓을 하길 바라는게 아니다. 정보에 입각한 결정을 하기를 바라는 것이다.
130. 잦은 운동. 짧은 운동만으로도 두뇌를 활성화에 어떤 일을 시작할 수 있다. 전두엽 피질의 도파민 수치가 높아지기 때문이다.
141. 통제할 수 있는 목표를 설정해야 행복해지기 때문이다.
143. 두뇌에는 40개 이상의 디폴트 모드 네트워크가 있다. 휴식을 취할 때 두뇌에 많은 부분이 활성화된다는 사실을 생각하면 그 어떤 활동보다 중요할 수 있다.
222. 중요한 사실은 부모가 어색하고 불편하다고 느끼는 것은 하지 않아야 한다는 것이다.
다른 부모들이 모두 예스라고 하더라도 no라고 할 수 있어야 한다. 거기에는 아무런 문제도 없다.
230. 사진을 보고 따라하는 작업은 목록을 읽는 일보다 작업 기억이 덜 필요하기 때문이다.
시각화가 목표 달성에 미치는 효과는 많은 문헌에서 검증되어 있다.
mental contrasting
1 자기만의 목표
2 기대하는 결과에 대한 몇 개의 단어를 적게 하는 것.
수정하거나 편집해서는 안 된다. 마음속에 떠오르는 것을 자유롭게 적기만 하면 된다.
3 내적 장애물을 생각
적으면서 그것이 어떤 영향을 줄지, 그 장애물에 직면했을 때 무슨 일을 할 수 있을지 고려
237. 다른 사람보다 잘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 자연스럽게 느껴지지 않는 일은 무엇인지 이해하게 되면 아이들은 차츰 제 몫을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갖게 된다.
241. 삶은 관점 선택 게임이다. 사건은 당신이 구성한다.
자신의 생각에 귀 기울이고 이성적인 생각과 비이성적인 생각을 구분하도록 가르쳐라.
커다란 문제와 일시적 불만을 구분하는 법을 배운다.
262. 초월 명상
스트레스 반응을 줄임으로써 다른 아이들과 어울리는데 필요한 두뇌의 부분을 활성화시킬 수 있었던 것이다.
※사실 아이가 뭘 원하도록 만들 수는 없다. 아주 마음에 드는 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