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DataBase

몬테소리 기적의 육아 : 창의적 리더를 키운 부모들의 육아 시크릿 : 만 3-6세 본문

책/좋은 부모

몬테소리 기적의 육아 : 창의적 리더를 키운 부모들의 육아 시크릿 : 만 3-6세

사랑스런 터프걸 2023. 8. 25. 10:48
샤를로트푸생
작가
샤를로트 푸생 2000년 국제몬테소리협회(AMI)에서 자격을 인증받은 몬테소리 교사입니다. 아르헨티나, 브라질, 프랑스, 캐나다 등지에서 몬테소리 학교를 운영하며 세계 각국의 많은 아이를 돌본 경험으로 『몬테소리 기적의 육아: 0-36개월』 외에 여러 권의 몬테소리 교재를 저술했습니다. 몬테소리 원칙을 바탕으로 자신의 다섯 아이를 키운 엄마이기도 합니다. 페이스북 페이지 Apprends-moi ? faire seul 홈페이지 http://montessoricharlottepoussin.com

교육은 상대방이 자신에게서 좋은 답을 찾을 수 있고, 이를 스스로 실현하는 장인이 될 수 있다고 믿고, 좋은 질문을 던짐으로써 상대방을 돕는 기술입니다. 그러므로 교육은 해방의 연속이라고도 할 수 있지요. 
교육은 길들이는 것이 아니라 삶을 꽃피우기 위한 개인의 여정에 동행하는 것입니다.

칭찬을 하더라도 대단해! 정말 힘이 세구나!라고 하기보다는
정말 뿌듯하겠다. 잘해내서 기분이 정말 좋겠네! 라고 말해주는 것이 더 좋습니다.

어느시점부터 집중력이 떨어지고 감정적인 동요를 느낍니다. 몬테소리는 이러한 현상을 가짜피로현상이라고 일컬었습니다. 가짜피로는 10분 정도 지속되는데 이때 교사가 개입하기보다는 아이가 스스로 활동을 다시 시작하거나 다른 활동으로 넘어갈 수 있도록 지켜보아야 합니다.
3시간 단위의 작업주기가 있다는 사실을 관찰을 통해 알게 되었습니다.
짧은 작업 - 짧거나 긴 휴식기(가짜피로현상) - 긴 작업

아이가 배웠는지, 혹은 배우지 못했는지가 아니라 어떻게 배웠는지가 중요합니다. 결과보다는 과정이, 목표보다는 여정이 더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