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DataBase
the brave learner미국 엄마들의 홈스쿨링 바이블 아이 마음에 공부불꽃을 당겨주는 엄마표 학습법 본문
Julie Bogart 미국 홈스쿨 연맹(Homeschool Alliance)의 창립자이자 교육전문가. 다섯 명의 자녀를 17년 동안 홈스쿨로 가르친 용기 있는 엄마이기도 하다. 실제 홈스쿨링을 통해 얻은 노하우로 홈스쿨 부모들을 지원해주는 홈스쿨 연맹을 창설했다. 특히, ‘시와 함께 하는 티타임(Poetry Teatime)’을 개발해서 전 세계 아이들에게 시에 대한 애착을 키워준 점을 높이 평가받고 있다. 저자는 혁신적인 프로그램 ‘브레이브 라이터(Brave Writer)’의 개발자이기도 하다. 현재 이 프로그램을 이용해 홈스쿨 가족에게 글쓰기와 국어를 가르치고 있다. 또한, 인기 팟캐스트 〈브레이브 라이터스 라이프 인 브리프(Brave Writer’s Life in Brief)〉의 진행을 맡고 있다.
76. 질문벽 만들기
일주일동안 누구든 질문거리나 생각 등을 모두 다 그 벽에 적어놓는다.
일주일 동안에는 꼭 필요한 경우가 아니라면 질문에 답을 해주고 싶어도 꾹 참는다.
주말이 되면 식사를 하면서 서로 돌아가며 벽에서 질문 메모지를 떼어오는 시간을 가진다. 가져온 질문 메모지를 읽으면서 서로 칭찬해준다. 토론은 선택사항이다.
86. 어른으로서 노하우를 알려주면서 아이가 끈기있게 계속해나가는 데 든든한 힘이 되어줘야 한다. 아이 스스로 생각하지 못할만한 개념을 깨우치게 해줘야 한다. 아이를 따르되 때떄로 리더가 돼주라는 말은 바로 이런 경우에 해당한다.
192. 월간 이야기스케치
매달 하루동안 홈스쿨의 24시간 이야기를 스케치해보는 것이다.
대화, 읽기, 활동, 교과목, 게임, 도중의 활동, 집안일, 자발적 학습, 난관, 현장학습, 양육
나는 이 이야기 스케치를 시작하면서 매달 정리한 것을 개인 블로그에 올렸다.
196. 스크랩북 +일기 = scatter book
이런저런 잡다한 메모를 모아놓은 노트를 일컫는 것인데, 내 나름대로 이름을 붙였다.
222. 엄마가 미소를 지으면 아이는 분명히 바뀐다.
우리가 가르치는 모든 것이 어조 하나 때문에 그르칠 수도 있다.
홈스쿨을 하는 많은 엄마는 무거운 책임감을 짊어지고 있다보니 긴장해서 입가가 굳어있기 쉽다. 긴장을 풀고 아이에게 어떤 요구를 하거나 무슨 활동을 할 예정인지 알려줄 때 먼저 미소를 지어라. 그 다음 아이가 어떻게 변화하는지 지켜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