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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공부하는 이유 본문
게다가 유능하다는 것은 그만큼 과거에 성공한 경험이 많다는 뜻이라 과거의 생각이나 일하는 방식을 계속 고수하게 된다. 예전에 성공할 수 있었던 것은 그때의 환경과 조건이 미친 영향이 큰데도, 지금은 상황이 다르다는 사실을 고려하지 못한다. 과거의 경험이 미래의 성공을 보장해주는 것이 아닌데 더 나은 방법은 없는지를 더 고민하지 않는 것이다.
우리가 일상적으로 해결해야 할 문제들은 대부분 정답이라는 게 없지 않은가. '지금 이직을 하는 것이 좋은가?', '이 프로젝트에서 발견된 문제를 해결할 방법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답은 ㅇ벗다. 이런 문제들을 슬기롭게 해결하기 위한 유일한 방법은 '내가 지금 최선의 답이라고 생각하는 것보다 조금 더 나은 답은 없을까'라는 질문을 계속 던지는 것이다.
기업의 목적이 부의 창출일 뿐만 아니라 사회적 기여라는 것
배우는 즐거움을 아는 사람의 눈빛은 항상 반짝이고, 허무함이나 고독은 찾아볼 수 없다.
만약 당신이 가진 도구가 망치 하나 뿐이라면 당신은 모든 문제를 못으로 보게 될 것이다. - Mark Twain
사람들이 왜 가난하다고 생각하나요?
시내 중심가 사람들이 누리고 있는 정신적인 삶이 없기 때문.
극장과 연주회, 박물관, 강연 같은거죠.
당장 돈을 벌 수 있는 기술도 아니고, 문학과 역사를 배운다는 게 새로운 인생을 사는데 실질적인 도움이 되지 않을거라 여겼기 때문이었다.
세상을 살다보면 나도 모르게 욕심에 눈이 어두워져 어리석은 행동을 하게되고, 자기 중심적으로만 생각해 다른 사람을 배려하지 않게되며, 진심을 따르기보다는 남들이 다 하는대로 허례허식에 집착하게 된다. 공자는 바로 그것을 경계했던 것이다.
스스로 분발하지 않으면 알려주지 않고, 스스로 답답해하지 않으면 말해주지 않는다. 네 귀퉁이 가운데 하나를 보여주었는데 나머지 세 귀퉁이를 스스로 깨닫지 않으면 다시 가르쳐주지 않는다.
스스로 어찌할까 어찌할까 생각하지 않는 사람은 나도 어떻게 할 수 없다. - 공자
정답을 찾으려 하지말고 자신만의 답을 찾아라.
사람마다 성격, 생각, 성향이 모두 다르고 다 똑같이 살 수 없으니 인생의 목적과 방향에 대한 답도 다를 수밖에 없다. 그런데도 우리는 어딘가에 단 하나의 정답이 있을거라고 믿고 그것을 찾기 위해서만 힘쓰니 공자가 보았다면 답답해했을 일이다.
'내가 스승이니 모든 것을 알고있다'고 생각하는 게 아니라 자신도 배우는 사람이니 제자들의 의견을 귀담아들어야 한다는 겸손을 잃지 않았다.
공자는 언제나 제자들에게 더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태도를 요구했다. 스승인 자신이 틀렸다고 생각될 때는 주저없이 반대의견을 이야기할 수 있도록 했고 그 자신도 제자들의 이야기에 늘 귀를 기울였다. 그렇게 서로의 고정된 생각을 깨뜨리고 끊임없이 새로운 것을 깨달아가는 공부를 하고자했다. 스승과 함께 공부하는 것보다 중요한 것은 스스로의 힘으로 공부해 나만의 답을 찾는 것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었다.
여기서 질문할 게 없다는 것은 곧 수업을 듣는 동안 생각하지 않았다는 의미다.
생각하는 힘을 키우고 싶다면 먼저 의식적으로 질문을 던지는 연습을 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