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世界のエリ-トはなぜ、「この基本」を大事にするのか? 48 principles of success by the world's leading entrepreneurs세계최고의 인재들은 왜 기본에 집중할까 본문

책/300

世界のエリ-トはなぜ、「この基本」を大事にするのか? 48 principles of success by the world's leading entrepreneurs세계최고의 인재들은 왜 기본에 집중할까

사랑스런 터프걸 2022. 6. 28. 15:48

저자 정보 (2014)

저자 : 도쓰카 다카마사
저자 도쓰카 다카마사는 1974년 도쿄에서 태어나 일본을 대표하는 명문 게이오기주쿠(慶應義塾)대학교 경제학부를 졸업한 후 골드만 삭스(Goldman Sachs)에서 5년간 미국과 일본, 유럽, 아시아 기업의 M&A 어드바이저리 업무에 담당했다. 실수는 많고 자신감은 적었던 골드만 삭스의 신입사원 시절, 뉴욕 연수에서 만난 한국 지사 동기의 활약상에 자극을 받아 더 큰 꿈을 실현하기 위해 하버드 비즈니스 스쿨(Harvard Business School)에 입학했다. 2년 동안 공부한 끝에 MBA를 취득하고 맥킨지(McKinsey & Company)로 이직하여 다국적 기업의 전략 수립, 조직 개혁, M&A, 전략적인 제휴 등의 컨설팅 업무를 진행했다. 세계 최고의 금융회사인 골드만 삭스, 전 세계 비즈니스맨들이 꿈꾸는 직장 맥킨지, MBA 명문 하버드 비즈니스 스쿨을 거치며 최고의 인재들과 함께 일하고 공부하면서 그는 글로벌 인재들이 지키는 ‘기본의 힘’을 직접 확인할 수 있었다. 그리고 멈추지 않는 성장을 꿈꾸는 직장인들을 위해 자신의 소중한 경험을 한 권의 책에 담아냈다. 그렇게 탄생한 ≪세계 최고의 인재들은 왜 기본에 집중할까≫는 일본 아마존 베스트셀러 1위 도서로 선정되었고, 일본 직장인들이 후배에게 추천하고 싶은 최고의 책으로 꼽히기도 했다. 베스트셀러 작가로서도 새로운 분야를 개척한 그는 골드만 삭스와 맥킨지, 하버드 비즈니스 스쿨에서 배운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2007년 설립한 주식회사 씨넥스트 파트너스(CNEXT PARTNERS)를 통해 글로벌 사업 개발 및 글로벌 인재 개발을 지원하고 있다.

역자 : 김대환
역자 김대환은 1971년 인천에서 태어나 현재 출판 기획자와 전문 번역가로 활동하고 있다. 옮긴 책으로 ≪바바호마레 1호점≫ ≪스마트한 당신의 유감스러운 사고방식≫ ≪체인지 씽킹-마이너스를 플러스로 바꾸는 팁!≫ ≪꿈이 이루어지는 시간 30일≫ ≪세계 최강의 도요타류≫ ≪칭찬이 인생을 바꾼다≫ ≪버리는 기술≫ 등이 있고, 지은 책으로는 ≪실패를 두려워 말고 1등에 도전하라≫(공저)가 있다.


기본 
- 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소중히 여긴다.
- 자기계발을 평생 계속한다.
- 하루도 빠짐없이 성과를 낸다.
- 글로벌 마인드를 한 순간도 놓치지 않는다.

자신의 내면과 외면을 가꾸는 일에 힘쓴다.
엘리베이터에서 남을 먼저 내리게 하는 여유를 가진다. after you 정신
정답이 없는 문제도 최선을 다해 고민한다.

다음 장으로 넘어가기 전에 그 장의 내용을 요약
요약한 내용을 분류하고, 논리 구성을 정리한다. 주요 메세지를 이끌어낸다. 마지막으로 자기 나름의 의미를 찾는다.

종이신문을 통해 읽는다.
두 개의 신문을 비교하면서 읽는다.
해외 주요 영자신문의 헤드라인을 보고 국내 주요 신문의 헤드라인과 어떤 차이가 있는지 확인

자기 나름의 소신있는 의견을 갖기 위해서는 이를 뒷받침해주는 논리력이 필수적이다.

운동으로 마음의 노화를 방지한다.

클래스메이트 가운데 말수가 많았던 사람은 인도인, 이집트인, 미국인, 중국인을 꼽을 수 있고 반대로 말수가 적었던 사람은 스위스인, 한국인, 일본인, 칠레인, 불가리아인이었다.

논의내용의 인과관계에 주목하고 전제조건에 근본적인 의문을 던지는 what if는 참가자들의 맹점을 정확히 집어낸다.

맥킨지 동료들은 지적이고 열정적이며, 주변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려고 항상 열린 시선으로 세상을 바라본다.

누구에게 who, 무엇을 what, 어떤 목적으로 why 프레젠테이션 하는 가를 잘 생각해야 한다.

전략컨설팅 업계에서는 과거의 경험에 기대지 않고 백지 상태에서 이끌어 낸 새로운 결론, data 분석을 통한 탄탄한 뒷받침, 결론을 이끌어내는 논리구성 등이 가치의 원천이다. 화려함보다는 메세지와 논리의 명확함에 논점을 맞춘 자료가 요구된다. 
회사의 실적을 어필하여 잠재 고객에게 안심감을 주기 위해서는 이를 증명할 두툼하고 화려한 자료가 바람직할 것이다. 이런 경우엔 다양한 도표로 빼곡히 들어찬 자료가 효과적이다.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내내 항상 주문처럼 밸류를 내라라는 말을 듣는다. 맥킨지에서 교육이란 매일매일 반복되는 팀 미팅에서 자신만의 의견을 내도록 강요받는 일이다. 입사 후 1년이 지나면 직접 화이트보드 앞에 서서 회의를 진행해야 하는 경우도 있다. 그 결과 매일 가해지는 극심한 중압감 속에서 사원들의 발언능력은 날로 높아진다.

회의에서 정곡을 찌르는 발언을 못 했다고 해서 고민할 필요는 없다. 리스크가 두려워서 발언을 포기했을 때보단 분명 얻는 게 더 많기 때문이다.

화이트보드를 점령하고 진행자 역할에 자신감을 가지면 팀에 공헌할 수 있는 방법이 무궁무진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