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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마존 vs. 구글 미래전쟁 = amazon vs. Google: 두 거인이 벌이는 믿음과 꿈의 경쟁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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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마존 vs. 구글 미래전쟁 = amazon vs. Google: 두 거인이 벌이는 믿음과 꿈의 경쟁

사랑스런 터프걸 2022. 7. 1. 09:31

저자 정보 (2019)

저자 : 강정우
인공지능(AI) 및 빅데이터 솔루션 기업 솔트룩스의 최고전략책임자(CSO)다. 회사의 전략 업무와 함께 4차 산업혁명 분야의 스타트업 투자 심사를 함께 하고 있다.
금융, 유통, 테크놀로지업의 지각 변동과 인터넷, 모바일 플랫폼의 고속 성장의 접점에서 개인과 기업에 던질 시사점에 대해 항상 고민했다. 불과 10년 전 이맘때 우리는 아마존과 구글에 중독되고 만 우리 모습을 전혀 예상하지 못했다. ‘이들은 어떤 믿음과 꿈을 가지고 있는가? 그 믿음과 꿈은 어디를 향하고 있는가?’ 이런 질문을 던지며 아마존과 구글이 현재 걷고 있는 길을 본다면, 10년 후와 미래 산업 지형을 그려볼 수 있으리라 생각했다.
서울대학교를 졸업하고 와튼스쿨(The Wharton School)에서 MBA 재무를 전공했다. LG전자, 야후 홍콩, 맥킨지 앤 컴퍼니(McKinsey & Company) 매니저(Engagement manager), 구조조정 전문 컨설팅 기업 알릭스파트너스 디렉터, 베인 앤 컴퍼니(Bain & Company) 금융 부문 상무, 소셜커머스 위메프(WeMakePrice) 전략실장을 역임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대체투자에 대해 다룬 《재테크 쇼크 2020》을 썼으며, 《엔젤투자자는 어떤 창업가에 투자하는가》를 우리글로 옮겼다.


사내 비밀 연구팀 grand challenge

할 수 있는 것, 하려고 꿈꾸었던 것을 지금 시작하라. 대담함만 있으면 천재성과 기적과 능력은 저절로 따라온다. - 괴테

성공은 형편없는 선생님이다. 그것은 똑똑한 사람들로 하여금 절대 패할 수 없다고 착각하게 만든다. - 빌 게이츠

구글은 페이스북과 함께 전 세계 광고지출의 25%, 온라인 광고지출의 61%를 수입으로 챙기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시장 지배력에 자족하고 있다면 구글이라 불릴 자격이 없다. 구글은 오히려 위기의식을 느끼고 있다. 구글의 가장 큰 성장동력인 인터넷 광고시장이 적어도 가입자 측면에서 보면 포화상태에 이르고 있기 때문이다.
구글의 매출에서 인터넷 광고수입이 차지하는 비중은 무려 88%(페이스북은 97%)

출시 시점에 그 제품이 서툴고 창피하지 않다면, 그것은 이미 늦은 것이다.

비판받는 것이 두렵다면 그냥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된다. 지혜롭지 않은 사람과 어울리기에 우리 인생은 너무 짧다. - 제프 베이조스

자율주행차의 시대는 5G 통신환경이 대규모로 확산된 경우에만 최소구동조건이 갖춰지는데, 그렇지 않더라도 보급의 길을 열 수 있는 것이 edge computing이라고 보는 것이다.

진정한 무지는 지식의 부재가 아니라 그것을 얻기를 거부하는 것이다.

당신이 어떻게 시간을 보냈는지에 관심이 없습니다. 당신이 지난 한 주간 내린 의사결정과 선택이 무엇이었는지가 궁금할 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