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 : 최종옥
저자 최종옥은
1958년생
1978-1982 한국외국어대학교 경제학과
1983-1984 서강대학교 대학원 경제학과
1985-1993 대한항공 근무
1993-1996 KORIX (한일합작 홍콩 현지법인) 부장
1997-2000 코카콜라 자금부 및 특수사업부 부장
2000. 4. 북코스모스 창업
현재 북코스모스 대표
프리랜서 번역가 및 도서 칼럼니스트
주요역서:
『조지 소로스 열린사회 프로젝트』,『 1:1 마케팅 리더』,『 섀클턴의 서바이벌 리더십』,
『퓨처 리더십』, 『정상의 법칙』, 『Business Think』,『 유럽 제국주의 경제학』,
『 마켓 리더의 조건』, 『 위대한 리더십의 최강자들』외 60여 권,
21세기를 이끈 위대한 CEO들이 들려주는 성공의 비밀 『위대한 유산』 편저
성숙한 방어기제는 이타주의, 유머, 승화, 억제 등의 형태로 나타난다.
이타주의는 다른 사람이 바라는 것을 베푸는 미덕으로 즐거움을 느끼는 과정이고, 유머는 지나치게 심각하지 않은 태도로서 고통을 웃음으로 변화시키는 과정이며, 승화는 갈등과 역경을 예술적 창조로 해소하는 과정이다. 그리고 억제는 박은 면을 봄으로써 인내하는 과정을 뜻한다. 이러한 성숙한 방어기제를 적용하면 불행했던 과거와 절망적인 중년기를 보냈더라도 노년에 이르러 풍요로운 인간관계를 유지하며 행복하게 살 수 있다.
사랑이란 자기 자신이나 다른 사람의 정신적 성장을 도와줄 목적으로 자신을 확대하려는 의지
성공이란 인생의 목적을 깨닫고, 최대의 잠재력을 발휘해 성장하며, 다른 사람에게 유익한 씨앗을 뿌리는 것
새벽4시에 4km가 넘는 칠흑같이 어두운 산길을 걸어 유독성 연기가 분출되는 활화산으로 올라가 유황을 캐낸 뒤 100kg에 가까운 유황 덩어리를 어깨에 메고 산길을 내려온다. 목숨을 건 이 위험한 작업의 대가로 그가 받는 돈은 우리 돈 2000원 남짓이다. 그는 이 돈으로 가족을 부양하며 이 일을 할 수 있는 것만으로도 감사하며 행복해한다.
자신의 기준에 맞는 충분히 좋은 것을 선택할 때 만족하며 더 좋은 것이 있을수도 있다는 가능성에 대해 미련을 갖지 않고, 이미 내린 결정에 대해 후회하지 않는다.
신호등과 지도가 선택의 수고를 덜어주듯이 우리가 선택한 절대적 기준이나 진리는 우리의 삶을 안전하고, 만족할 수 있는 길로 안내해 줄 것이다.
놀이와 즐거움의 문화가 쾌락을 추구하는 본능에 의해 압도되고 있다.
경제는 거대한 공장에서 거대한 극장으로 탈바꿈하고 있다. 제조업 중심의 자본주의에서는 산출량이 중요하지만 문화 중심의 자본주의에서는 연기가 중요하다. 새로운 시대의 주역은 근면이 아니라 창조이며 사업은 일보다는 유희에 가까워진다. 업무환경은 실 체험의 마케팅과 문화적 연기를 중시하는 유희환경으로 서서히 탈바꿈하고 있다. 기업은 예술적 창조성을 유도할 수 있는 여유로운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하여 놀기 좋은 온갖 종류의 혁신적 제도를 도입하고 있다. - <소유의 종말>
직원들 또한 자신의 업무에 긍지와 책임감을 가지고 상사에게 할 말은 한다는 자세를 가져야 한다.
고통이나 상실자체는 우리에게 저주도 축복도 아닌 중립적인 것이다.
우리 역시 인생을 살아가는 동안 직면하게 되는 다양한 잡음에 대해 창조적 에너지를 발산함으로써 우리의 삶을 보다 풍요롭게 만들어나갈 수 있다.
먼지의 80%가 사람의 몸에서 떨어진 죽은 세포
신기하게도 우리가 다른 사람의 욕구와 필요에 초점을 맞추면, 우리의 욕구와 필요도 더 많이 채워진다.
하루의 성공을 판단하는 기준은 무엇을 거둬들였느냐가 아니라 무엇을 뿌렸느냐다. 씨를 뿌리기만 하면 열매는 저절로 열린다.
피라미드를 뒤집어 놓았어야 옳았다는 말을 남겼다고 한다.
결국 자기 실현의 충족, 영적 깨달음의 추구가 모든 인간의 원초적 욕구라는 셈이 된다.
물질적 충족의 정상에 오른 오늘날의 사회는 갈수록 영적 원천을 추구할 수 밖에 없다.
혹자는 심리적 영성적 혜택이야말로 소비자들이 가지고 있는 가장 근본적인 욕구이며 아마도 기업이 창출할 수 있는 최후의 차별화일 것이라고 말한다. 새롭게 다가올 영성의 시대에는 사람들의 영혼을 움직이는 기업만이 성공을 지속해나갈 수 있을 것이다.
천하를 다스린다는 것은 사람을 알고 백성을 편하게 하는 데 있습니다.
9덕론
너그러우면서 엄격함
부드러우면서 주관이 뚜렷함
사람과 잘 지내면서 장중함
나라를 다스릴 재능이 있으면서 신중함
순종하면서 내면은 견고함
정직하면서 온화함
간결하면서 구차하지 않음(자질구레한 일에 매이지 않음)
굳세면서 착실함
강하면서 도의를 지킴
중소기업의 리더가 9가지 중 3가지를 신중하게 노력하면서 실천하면 자신의 영지(기업)를 온전하게 유지할 수 있고, 제후(대기업)가 6가지를 실천하면 그 나라를 온전하게 유지할 수 있고, 천자가 9가지 모두를 종합해 두루 시행하면 천하의 틀이 바로잡힌다고 말했다.
30억의 인구가 매일 밤 굶주린 배를 움켜쥐고 잠자리에 든다. 그러나 그보다 많은 40억의 인구가 매일 밤 따듯한 격려의 말 한마디를 아쉬워하며 잠자리에 든다.
성공한 사람들은 말의 절반이 칭찬이다.
창의적 사고는 억압과 비방의 문화 속에서는 결코 생겨날 수 없다.
따라서 칭찬과 격려는 급속한 속도로 변화하는 오늘날 우리 모두에게 주어진 시대적 요구이다.
조국의 독립을 위해 모였다는 임시정부나 광복군 조직에서도 윗자리를 차지하기 위한 다툼은 차마 눈 뜨고 볼 수가 없었지.
우리 사회의 모든 사람들이 꿈과 희망을 이야기할 수 있게 되기를
행복은 마음 상태가 아니라 존재하는 방식이며 미덕과 일치하는 영혼의 활동이다. 그리고 이러한 도덕적 미덕은 습관의 결과로 생긴다. 즉 미덕은 행동으로 터득하는 것이고 연습해야 얻을 수 있는 것이다. 예술이 그러하듯이. - 아리스토텔레스
마르크스는 경제를 윤리화하고자 했다. 그가 꿈꾸었던 유토피아가 성공하려면 개인들이 자신의 이익만을 추구하는 이기심을 버리고 공동의 이익을 더 우선적으로 생각해야만 했다.
자본주의가 가장 효율적으로 기능하는 것은 모든 주체가 자신의 이익에 따라 행동하기 때문이며 자본주의는 그 자체로는 윤리적이지도 비윤리적이지도 않다.
Mr. Holland's Opus
그러나 나에게 경청은 인내심이 아니고 흥미로움이다. 나는 다른 사람들이 다른 사람을 이해하려고 하는 일에 너무 무관심하다는 것을 발견할 때 늘 놀랍다. 사물의 의미를 찾고자 하는 사람에게는 모든 것이 열중할만한 흥미로운 대상이다. 만일 우리가 이러한 호기심으로 삶을 채운다면, 별로 중요하지 않은 일을 통해서도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다. 평범한 일이란 존재하지 않는다. 근본적으로 우리가 만나는 모든 사람의 삶과 모든 상황 속에 인간이 안고 있는 가장 큰 문제가 존재한다. - 폴 트루니에 <치유>
앨빈 토플러는 제5의 물결이라는 말로 영성을 언급
장애란 걸려 넘어지라고 있는 것이 아니라 뛰어 넘으라고 있는 것이다. - 정주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