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DataBase
관점을 디자인하라 본문
우리는 성공하는 사람들, 성공하는 서비스, 그리고 성공하는 상품의 '공통점'을 찾을 수 있어야 한다.
매우 중요한 공통점 가운데 하나가 바로 성공하는 것들은 '소비자들과의 연관성(relevant)'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이다.
쓸모있는 것(useful), 재미(fun)
당신 인생의 주인공은 바로 당신이다. 손님으로 살지말고 주인으로 살아가라.
혁신을 하고 사회를 발전시키는 사람은 자기 자신만의 주관을 가지고 편견없이 세상만사를 판단하는 사람이다.
어떤 사건이 우리에게 다가와서 번쩍 터진다. 그 순간에 많은 것을 보는 사람이 있다. 그것이 자기 안에 내재된 schema의 힘이다. 해석하는 힘이 없으면 번쩍할 때 보이는 것을 다 보지 못한다. 어떤 일이 닥치면 번쩍하는 순간에 그걸 해석해내고 순간적으로 계산해서 방법을 찾아내는 사람들이 있다. 그렇지 못한 사람들이 "무슨일이지? 어떻게 해야 돼?" 하며 허둥지둥 할 때 사태의 핵심을 파악하고 해결해내는 사람들이 있다. 그런 사람을 우리는 천재라고 부른다.
똑같이 읽으면서도 한 사람은 100점을 맞고 한 사람은 60점을 맞는 이유는 두 사람의 schema, 즉 배경지식이나 선행지식이 다르기 때문이다.
아는만큼 보이게 마련이다.
schema: 과거 경험의 능동적인 조직, 정보를 새로운 모습으로 구성하는 각자 사고의 총 과정 - Bartlet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