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Zero to one : notes on startups, or how to build the future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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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는 젊은이들에게 학교 교육보다 학습을 우선하라고 권함으로써 전국적 논쟁을 불러일으키기도 했다. Thiel fellowship을 만들어 장학생으로 선정된 학생에게 대학교를 중퇴하고 창업하는 조건으로 10만$를 지원하기 때문이다.
그 동안 나는 성공과 실패의 수많은 pattern을 발견했고, 그 내용을 여기에도 공유할 생각이지만 그렇다고 이 책에 성공의 절대공식이 등장하는 것은 아니다. 기업가 정신을 아무리 알려주고 싶어도 알려줄 수 없는 이유는, 그런 공식은 필연적으로 존재할 수가 없기 때문이다.
1...........................n globaliz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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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rony capitalism 정실 자본주의(기업, 은행, 정부간의 유착관계, 족벌경영 등 부정부패와 직결되는 경제계의 패거리문화)
나쁜 계획도 계획이 아예 없는 것보다는 낫다.
진정으로 남들과 다른 사람은 다수에게 반대하는 사람이 아니라 스스로 생각하는 사람이다.
구글 매출의 95%는 검색엔진에서 나온다.
완전경쟁. 독점.
독점기업이 아닌 회사들은 자신의 시장을 여러 작은 시장의 교집합으로 정의함으로써 더 특별한 시장이라고 과장한다. (영국음식∩식당∩PaloAlto)
반면에 독점기업들은 자신의 시장이 여러 대형시장의 합집합이라고 말함으로써 독점 사실을 숨기려고 한다. (검색엔진∪모바일폰∪웨어러블기기)
투자자들은 향후 10년 간 트위터가 독점 이윤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있는 반면, 신문사들의 독점시대는 이미 지났다.
간단히 말해서 오늘의 기업가치는 그 회사가 미래에 벌어들일 모든 돈의 총합이다.
독점기업의 특징
독자기술, 네트워크효과(더 많은 사람들이 사용할수록 해당제품을 더 유용하게 만들어준다.), 규모의 경제, brand전략
얄팍한 사람은 운을 믿고, 환경을 믿는다....강한 사람은 원인과 결과를 믿는다. - Ralph Waldo Emerson
모든 것을 다 제자리에 갖춰놓은 사람에게 승리가 찾아온다. 사람들은 그것을 운이라고 부른다. - Roald Amunsen
이렇게 지나간 일들에 대해 토론할 때 운이란 언제나 과거시제로 사용된다. 미래는 우연인가, 디자인하는 것인가?
거듭제곱법칙이 적용되는 세상에 살고있다는 점
반드시 그 일이 미래에 가치있는 일이 될 것인지를 먼저 치열하게 고민해봐야 한다.
소유권: 법적으로 회사의 자산을 소유한 사람이 누구인가?
점유권: 실제로 매일 회사를 운영하는 사람이 누구인가?
통제권: 공식적으로 회사에 생긴 일들을 통제하는 사람이 누구인가? 이사회
Box를 설립하고 4년이 지난 후에도 그는 여전히 본사에서 두 블럭 떨어진 매트리스를 제외하면 아무 가구도 없는 방 한 칸짜리 아파트에서 살고 있었다.
일반적인 중요성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아무도 하지않고 있는 중요한 일을 왜 우리가 하고 있는지 설명할 수 있어야한다. 우리 회사의 고유한 중요성이 될 수 있는 것은 그것 뿐이다.
훌륭한 사람들과 함께 특별한 문제에 관해 아무도 대신할 수 없는 일을 할 기회 말이다.
한 명당 한 가지 책임
복합판매-대인판매-광고-viral marketing
사업 종류를 막론하고 각 사업별로 위 방법 중 하나가 다른 것들보다 훨씬 더 강력한 효과를 발휘할 것이다. 유통 역시 자체적으로 거듭제곱 법칙을 따르기 때문이다. 대부분의 기업가들은 보통 반대로 생각해서 더 많은 방법을 쓰면 더 많이 팔 수 있을거라고 짐작한다. 하지만 주먹구구식으로 판매 담당자도 몇 명 고용하고, 잡지 몇 군데에 광고도 내고, 뒤늦게 viral marketing도 몇 가지 추가해서는 효과를 거둘 수가 없다.
대부분의 기업은 그 어느 유통채널에서도 효과를 보지 못한다. 그렇다보니 가장 흔한 실패의 원인은 제품이 나빠서가 아니라 sales를 못해서다. 유통채널 하나만 효과적으로 운영하더라도 사업성은 밝다.
회사는 제품 이상의 것을 팔아야한다. 우리는 회사를 직원과 투자자에게 팔아야한다. 철저히 계산된 직원모집과 물밑작업
청정기술기업의 경영자들은 양복에 넥타이를 매고 돌아다녔다. 아주 큰 적신호였다. 진짜 기술전문가들은 티셔츠에 청바지를 입고 다니기 때문이다.
최고의 sales는 숨어있다. 제품을 팔 수 있는 CEO가 잘못된 것은 아니지만, 실제로 Salesman처럼 '보인다면' Sales를 잘하는 사람은 아닐 것이고 기술은 더 모를 것이다.
이들은 모두가 동의하는 널리 습관화된 생각만으로 자신들의 미래가 밝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러나 위대한 기업들은 숨겨진 비밀을 갖고있다. 남들은 보지 못하는, 성공할 수 밖에 없는 구체적 이유가 있다.
Tesla는 유통을 너무나 진지하게 생각한 나머지 유통체인 전체를 직접 소유하기로 결정했다. 다른 자동차 회사들은 독립 대리점들의 신세를 져야한다.
Tesla는 직영점에서 자동차를 직접 팔고 서비스까지 한다. 이런 방식을 취하면 전통적인 대리점에 비해 처음에는 돈이 더 많이 들지만, 고객 경험을 통제할 수 있고 Tesla의 brand를 강화해주기 때문에 장기적으로는 비용이 절약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