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DataBase
창조형 인간 본문
![]() |
|
인생에 성공한 사람은 종종 '노력'과 '운'을 말하지만 그것만으로는 성공할 수 없다. 성공을 위해서는 인생 전략이 필요하고 평소부터 전략적인 발상이 요구된다.
전술적 업무 - 대부분의 사람은 이 일에 전념
전략적 업무
새로운 사업은 경쟁에서 이기고 과거와는 다른 시장에 진입하여 회사의 경쟁적 지위를 높이고 미래를 전망하며 의도적으로 시작하는 것이어야 한다. 전략이 결여된 신제품이나 신규사업이 성공할 가능성은 낮다.
전략적 발상에서는 항상 경쟁이 문제가 된다. 경쟁에 이길 필요가 없으면 전략적 행동은 필요없다.
비즈니스 맨은 전략적 발상을 바탕으로 여러가지 전략을 수립하고 제안할 수 있어야 한다.
전략을 제대로 수립하지 못한 회사는 직원들이 아무리 열심히 일한다해도 결국 쓰러질 수 밖에 없다.
그들의 꿈은 평화롭고 즐거운 인생을 보내고 싶다는 식의 추상적인 것이 아니라 확고하고 구체적인 꿈이다. 사람은 자신이 추구하는 구체적인 꿈이 있을 때 큰 행동에 나서는 것이다.
그러나 대부분의 경우 이벤트가 끝나고 나서 '무엇을 달성하려고 했던 것인가', '목적했던대로 성과를 올렸는가'하고 물으면 명쾌한 대답을 할 수 없는 것이다. 그리고 '아무튼 진행하는 데 의미가 있다'라는 애매한 설명으로 얼버무리고 만다.
이런 발상이 '전술적 발상'이며 여기에는 위험이 뒤따른다. 하지 않아도 될 일을 했다던가, 다른 것을 하는 것이 더 좋았다고 뒤늦은 후회를 하게 될 수 있는 것이다.
무엇을 목적으로 하는가를 생각해보면 그 방법보다 '더 좋은 방법이 있는 것은 아닐까'하는 생각을 하게되고 여러가지 선택이 생기게 된다. 여기서 창조적인 사고가 나오는 것이다.
적과 만났을 때 어떻게 싸울 것인가를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어떤 적과 싸우려 하고 있는가를 생각하는 것이 중요하다.
도쿄타워의 전망대와 같은 곳에서 자신의 세계를 바라보는 것
스스로 오늘, 이번 주, 이번 달, 금년에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 무엇을 하는 것이 가장 가치가 있는가를 생각하도록 하라. 그러면 중요한 것이 무엇인가를 평소에 생각하는 습관이 생겨서 중점항목에 집중할 수 있게 된다.
이런 적극적인 견해와 사고방식은 한 마디로 말하면 좋은 점과 강점을 중시한다는 것이다. 보통 사람은 어떤 단점과 결점, 문제점에 먼저 주목하는 경향이 있다. 예를 들면 회의에서 어떤 기획이나 아이디어가 제안되면 그 기획이나 아이디어의 문제점이나 결점을 찾아내서 그 기획이나 아이디어를 뭉개버리는 일이 대단히 많다.
약간 술 취한 샐러리맨이 밤늦게 지하철을 타고 가면서 나누는 대화에 귀 기울여보면 알 것이다. 누구 한 사람 상사나 동료를 칭찬하고 있는 사람은 없다.
Positive sheet
이 전략의 좋은 점, 칭찬하고 싶은 점 이 전략을 활용하기 위해 참고로 하였으면 하는 제안
남을 깎아내린다든지, 생트집을 많이 잡는 사람은 긍정적인 발상이 결여된 면이 있다.
전문 경영자가 큰 발상을 할 수 없는 이유 중의 하나는 큰 사무실이나 큰 집 같은 물리적 환경이 잘 갖추어져 있지 않기 때문이라고 말하는 사람이 있다. 확실히 큰 분위기 속에서 자란 사람은 조그만 발상을 하지 않는다. 가난에 찌든 사람은 좀처럼 큰 발상을 하기 어렵다고 한다.
꾸짖는 것을 지도하는 방법으로 여긴다?
어떻게 유쾌한 기분이 되는가, 직장의 분위기를 밝게 하려면 어떻게 하면 될 것인가라는 주제로 서로 진지하게 이야기 하고 있었다. 그곳에서 제안한 방법 중의 하나는 무엇이든 좋으니 하루에 몇 번씩 웃으려고 노력한다는 것이다. 그 밖에 될 수 있는 한 밝은 곳으로 갈 것, 밝은 색의 옷을 입거나 밝은 화제가 나오는 모임에 출석할 것, 밝은 사람과 교제하는 것 등도 있었다.
사람 활용법이 능숙한 사람이 팀 리더로 있는 조직에서는 사람들이 활기거 넘친다,
사람은 그 장점만 취하면 되는 것이며 단점은 필요가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