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의 꿈이 확실히 있고, 그것과 더불어 두 사람의 공통된 꿈이 있다면 가장 이상적이겠지만 절대로 공통의 꿈이 전부가 되어서는 안된다. 당신만의 꿈을 가지는 것이 훨씬 더 중요하다.
내가 없으면이란 생각은 오만에 불과하다. 자신을 위해서도 상대를 위해서도 그런 생각은 당장 버려야한다.
상대를 배려하는 마음이 몸에 밴 사람이야말로 진정한 남자다움을 갖춘 사람이라고 나는 생각한다. 상대에게 불쾌감을 주지 않기 위해 단어를 고르고 남에게 걱정이나 폐를 끼치지 않기 위해 자기 주변을 정돈한다. 이러한 행동은 결국에는 사랑하는 사람을 지키는 것으로 이어진다.
남자가 파트너에게 가장 칭찬을 듣고 싶어하는 부분은 역시 일에 관한 것. 그가 자랑스럽게 생각하는 일에 관해 칭찬을 해 주면 자신감을 얻게 되며 그 자신감은 결국 수입으로 이어진다. 그가 회사에서 저지른 실수를 토로하면 절대로 비난하지 말고고 조용히 들어준 후 "너라면 괜찮아."라고 말한다.
파트너는 세상에서 가장 신뢰하는 아군이다. 그런 파트너로부터는 비난을 당하거나 조목조목 이유를 붙인 충고 따위는 듣고 싶어하지 않는다. 남자는 자기가 나쁘다는 것을 알면서도 인정하려들지 않는 습성이 있다.
이렇게 되기까지는 그가 잘하는 분야를 파악해서 칭찬하고, 칭찬하고, 또 칭찬을 했던 과정이 있었다. 그에게 요리에 관한 재능은 전혀 없었기 때문에 요기를 제외한 것들을 가르쳤다.
- 똑똑한 여자는 칭찬으로 남자의 재능을 키운다.
그저 내가 남자의 어깨에 기대면 그는 모든 조건을 스스로 갖추어 간다. 세상에 이보다 더 고마운 일이 어디에 있겠는가!
만약 현재의 생활에 불만을 느끼고있다면 자신의 생활을 한 번 돌아보자. 미처 알아보지 못했던 행복이 여기저기 굴러다니고 있다는 사실을 금방 깨달을 것이다. 한 번 보기 시작하면 마치 마법의 안경을 쓴 것처럼 행복이 어디에 있는지 바로 찾아낼 수 있을 것이다.
부모님 앞에서는 아들처럼 연기해야 한다.
당신이 멋진 여자로 살기 위해 놀겨한다면 남편에게도 멋진 남자로 남을 수 있도록 노력하길 원해야 한다.
그를 영원히 빛나게 하는 방법은 아주 간단하다. '꿈'을 갖게 하면 된다.
누구라도 자신의 결점을 직시하는 것은 분명 괴로운 일이다. 하지만 그렇다고 그냥 내버려 둔다면 더 이상의 발전은 없다.
노력하는 사람은 누가봐도 매력적이며 노력에는 반드시 보상이 뒤따르기 마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