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DataBase
불교복지 아카데미 본문
행복감은 주변 사람들과 비교하여 상대적으로 얻어지는 사회적 산물이기 때문이다.
색성향미촉
이러한 다섯가지 욕의 대상이 성자의 율에서 세계라 불린다.
살아있는 신체는 돌덩이가 아니라 그 속에 일정한 지향성(intentionality)을 지니고 있다. 지향성은 과거 우리가 행한 모든 행위의 총체적 결과이다.
..애착하고 성내고, 증오하는 행위 전부가 불필요하거나 지나친 행위이다.
욕망이 결국 몸(색)의 욕망이고, 물질(색)에 대한 욕망
중생은 그러니까 입으로 먹고, 손으로도 먹고, 의사로도 먹고, 의식으로도 먹는다.
비폭력은 모든 생명이 하나라는 자각에서 자라나는 사랑의 표현이다.
간디는 폭력을 아주 싫어했다. 그것이 내면적 약함에서 자라나온 공포의 표현으로 보았기 때문이다. 진리가 확인되고 사랑이 실천되는 세계에서는 증오와 폭력이 조금도 들어갈 여지가 없다.
특정한 집단의 구성원이 됨으로써 획득되는 실제적인 혹은 잠재적인 자원
사회적 자본이 상당량 비축된 공동체에서는 함께 일하는 것이 보다 쉽다.
1. 동기: 완성적 동기의 예로는 관습상 그렇게 행동해야 할 의무감을 느끼기 때문, 도구적 동기의 제공자는 미래에 보상받으리라는 기대 하에서 자원에 대한 특권화된 접근을 허락한다.
2. 정체성 확인
재시, 법시, 무외시
사섭법, 사무량심, 육화경 등은 그 자체로 공담의 실천행에 다름 아니다.
생태계, 식량, 에너지
지속 가능한 농업과 지속 가능한 농촌사회가 '지속 가능한 생존'을 위한 필수요소임을 확고히 하는 것이다.
건강하게 성찰하는 삶에 대한 대중들의 욕구는 절실하다.
경제적 가치만 추구하는 천민자본주의
수백만원짜리 외제 옷을 입고 남 앞에서 과시하는 것은, 뒤집어서 보면 그것 이외에 남에게 보일 것이 없다는 빈곤함을 보여주는 것이기도 하다.
불교미술은 한국미술사에서 그 비중이 70%정도 차지한다.
생각이 없는 선정의 상태에서 진리를 식별하는 지혜가 발생한다.
내향적 명상
고요히 생각한다. (to think seriously)
외향적 명상
초월적 명상
금계, 권계/ 좌법, 조식, 제감, 응념, 정려, 삼매
8가지에 이르는 일련의 실천 항목을 제시하는 요가학파에서는 윤리적 문제에서부터 생리적 측면을 걸쳐 심리적 차원으로 승화되는 체계적 과정을 제시한다.
위(꿰뚫어)빠사나(봄)
무명->행->의식->정신, 육체(名色)->6가지 감각영역(六入)->촉->느낌(受) [현재의 의지와 무관]
->욕망(愛)->집착(取)->有->生->늙음, 죽음, 근심, 고통, 번민 [의지적 노력]
즐거운 느낌(受)을 느낄 때, 즐거운 느낌에 대해 알아차리지 못하면, 탐욕의 부림(使)을 받아, 거기에서 떠날 길을 보지 못한다. 괴로운 느낌을 느낄 때, 괴로운 느낌에 대해 알아차리지 못하면, 성냄의 부림을 받아, 거기에서 떠날 길을 보지 못한다.
자慈는 백성에게 낙을 주는 것이고 비悲는 백성의 고생을 더는 것
변증법적 이성, 즉, '현재 있는 것'과 '현재 있어야 할 것'을 대비시켜 사고하는 능력
빈곤과 자원의 불평등한 분배는 환경파괴의 중대한 요인이 되고 있음.
개도국의 자연자원 수출은 결국 환경파괴를 가속화시킬 가능성이 크다. 결국 이러한 문제의 해결은 부유한 국가들의 소비패턴이 조정되어야만 가능한 것이라고 본다.
이러한 지속가능한 발전의 패러다임이 갖는 특징은 환경보호라는 전통적 환경주의 논쟁으로부터 그 중심을 이동하여 지속가능성이라는 더욱 복합적이면서 사회경제적이고 환경복지적인 문제로 발전시켰다는 점이다.
만약 이 세상에 다른 인간이 아무도 없고 오직 자기만 있다고 생각해보라. 그 누가 나의 존재의미를 인간답게 할 수 있을 것인가?
빈민구제를 중심으로 하는 전통사회의 빈곤복지시대를 거치고, 나아가 사회적 약자와 사회적 위험에 처한 자들을 보호하고자 하는 산업복지시대를 마감하고, 진정한 복지를 위해서는 생태적 환경을 보호하고 동시에 인간의 인간에 대한 지배와 착취를 멈추어야 한다는 생태복지의 시대가 도래했음.
신자유주의는 작고 효율적인 정부를 지향하여 정부의 예산을 감축하고 세금을 내리고 기업들로 하여금 자유로운 기업활동을 보장하면서 새로운 경제성장을 도모하는 것이다. 그런 과정에서 복지제도의 축소와 복지급여의 삭감과 조정이 이루어진다.
신보수주의는 작고 강한 정부를 표방하는 것으로 개발도상국에 대한 지원조건으로 노동시장의 유연성 보장, 관세의 인하, 기업의 구조조정 등의 조건을 개도국 일반에게 제시하면서 사실상 미국 자본주의를 세계로 수출하는 일을 도모
여가개념을 간추려 정리하면 대체적으로 다음과 같은 3가지 유형의 어느 하나에 해당한다고 말할 수 있다.
노동 이외의 자유재량 시간으로서 여가,
휴식이나 게임과 같은 특정활동으로서 여가,
즐거움이나 행복을 느끼는 마음 상태로서 여가가 그것이다.
자본이 말하는 일상성 탈주나 진정한 자유 실현은 여가 주체 스스로가 창조하고 향유하는 것이 아닌 돈을 주고 구입해 일정시간 즐기고 폐기해야 하는 여가이다.
상품으로서 여가에 대한 구매욕구를 불러일으키는 데는 문화자본이 소유하고 있는 TV방송 등의 대중매체나 광고, 디자인, 마케팅과 같은 기호화 된 메세지가 작용한다.
우리사회 여가문화의 실태를 보아도 여가 주체의 인간적 성숙과는 거리가 있는 화투나 포커와 같은 도박성 오락, 음주, 컴퓨터 게임, 잠자기, TV시청 등이 중심을 이룬다.
상품화와 주체상실이라는 문제를 벗어나 인간의 내적 필요에 따른 자발적인 활동이자 인간적 상호작용 기회의 확대라는 방향으로 발전해야 한다.
부처가 깨달은 진리는 고통스런 삶이란 세상을 바로보지 못함(無明)에서 온 것이기 때문에 바른 지혜(法)를 가지면 해탈의 세계에 이를 수 있다는 것이다. 바른 지혜의 중요한 요체는 4성제, 12인연, 8정도에 대한 깨달음이다.
모든 존재는 영원하길 바라지만 무상하기에 마음이 괴로운 것이다.
레저에 대한 권리실현
현대 생활양식 변화에 따라 생성되는 다양한 욕구 가운데서 정신적, 신체적 휴식, 놀이, 취미나 교양활동, 스포츠, 여행, 사회적 교제활동 등의 여가 욕구충족은 인간적 능력 개발과 인간성을 고양시키는 것이다.
취미, 교양활동 욕구: 독서, 회화, 악기연주, 문학창작, 목공, 원예, 문화유적 답사, 공작
감상활동 욕구: 영화감상, 미술감상, 음악회, 스포츠 관전, 연극관람
오락활동 욕구: 바둑, 장기, 화투, 경마, 경륜
체육활동 욕구: 볼링, 골프, 스키, 수영, 자동차 경주
사회적 교제활동 욕구: 음주, 친구 및 친지 방문, 자원봉사, 한담, 파티, 온라인 및 오프라인 동호회
관광활동 욕구: 여행
일상활동 욕구: 수면, 휴식, 명상, TV시청, 라디오 청취, 산보, 드라이브, 외식
일과 삶의 조화인 여가를 내실있게 향유하기 어렵게 하는 구체적 제약요인은 무엇이며, 불교여가복지는 변화된 사회상황에 대응해 어떤 내용을 새롭게 채워야 하고, 여가활동 지원의 구체적 프로그램은 어떤 방향으로 발전시켜 가야 할 것인지에 대한 궁리로 더욱 진전되어야 한다.
시간 개념으로는 자유시간 확대이고, 활동개념으로는 자유선택에 의한 인간의 사회성 실천이며, 의식개념으로는 자유의지에 의한 해방감 경험
인간은 생리적 욕구, 사회적 관계성에 대한 욕구를 가지고 있다. 여가는 이러한 욕구 실현의 역사적 형태 가운데 하나이고, 그 욕구충족이 최적의 상태로 이로어져 즐거움, 행복, 기쁨을 느낄 수 있도록 해야 하는 것이다.
인격도야와 자기 연마를 해 가는 경험을 축적
색성향미촉
이러한 다섯가지 욕의 대상이 성자의 율에서 세계라 불린다.
살아있는 신체는 돌덩이가 아니라 그 속에 일정한 지향성(intentionality)을 지니고 있다. 지향성은 과거 우리가 행한 모든 행위의 총체적 결과이다.
..애착하고 성내고, 증오하는 행위 전부가 불필요하거나 지나친 행위이다.
욕망이 결국 몸(색)의 욕망이고, 물질(색)에 대한 욕망
중생은 그러니까 입으로 먹고, 손으로도 먹고, 의사로도 먹고, 의식으로도 먹는다.
비폭력은 모든 생명이 하나라는 자각에서 자라나는 사랑의 표현이다.
간디는 폭력을 아주 싫어했다. 그것이 내면적 약함에서 자라나온 공포의 표현으로 보았기 때문이다. 진리가 확인되고 사랑이 실천되는 세계에서는 증오와 폭력이 조금도 들어갈 여지가 없다.
특정한 집단의 구성원이 됨으로써 획득되는 실제적인 혹은 잠재적인 자원
사회적 자본이 상당량 비축된 공동체에서는 함께 일하는 것이 보다 쉽다.
1. 동기: 완성적 동기의 예로는 관습상 그렇게 행동해야 할 의무감을 느끼기 때문, 도구적 동기의 제공자는 미래에 보상받으리라는 기대 하에서 자원에 대한 특권화된 접근을 허락한다.
2. 정체성 확인
재시, 법시, 무외시
사섭법, 사무량심, 육화경 등은 그 자체로 공담의 실천행에 다름 아니다.
생태계, 식량, 에너지
지속 가능한 농업과 지속 가능한 농촌사회가 '지속 가능한 생존'을 위한 필수요소임을 확고히 하는 것이다.
건강하게 성찰하는 삶에 대한 대중들의 욕구는 절실하다.
경제적 가치만 추구하는 천민자본주의
수백만원짜리 외제 옷을 입고 남 앞에서 과시하는 것은, 뒤집어서 보면 그것 이외에 남에게 보일 것이 없다는 빈곤함을 보여주는 것이기도 하다.
불교미술은 한국미술사에서 그 비중이 70%정도 차지한다.
생각이 없는 선정의 상태에서 진리를 식별하는 지혜가 발생한다.
내향적 명상
고요히 생각한다. (to think seriously)
외향적 명상
초월적 명상
금계, 권계/ 좌법, 조식, 제감, 응념, 정려, 삼매
8가지에 이르는 일련의 실천 항목을 제시하는 요가학파에서는 윤리적 문제에서부터 생리적 측면을 걸쳐 심리적 차원으로 승화되는 체계적 과정을 제시한다.
위(꿰뚫어)빠사나(봄)
무명->행->의식->정신, 육체(名色)->6가지 감각영역(六入)->촉->느낌(受) [현재의 의지와 무관]
->욕망(愛)->집착(取)->有->生->늙음, 죽음, 근심, 고통, 번민 [의지적 노력]
즐거운 느낌(受)을 느낄 때, 즐거운 느낌에 대해 알아차리지 못하면, 탐욕의 부림(使)을 받아, 거기에서 떠날 길을 보지 못한다. 괴로운 느낌을 느낄 때, 괴로운 느낌에 대해 알아차리지 못하면, 성냄의 부림을 받아, 거기에서 떠날 길을 보지 못한다.
자慈는 백성에게 낙을 주는 것이고 비悲는 백성의 고생을 더는 것
변증법적 이성, 즉, '현재 있는 것'과 '현재 있어야 할 것'을 대비시켜 사고하는 능력
빈곤과 자원의 불평등한 분배는 환경파괴의 중대한 요인이 되고 있음.
개도국의 자연자원 수출은 결국 환경파괴를 가속화시킬 가능성이 크다. 결국 이러한 문제의 해결은 부유한 국가들의 소비패턴이 조정되어야만 가능한 것이라고 본다.
이러한 지속가능한 발전의 패러다임이 갖는 특징은 환경보호라는 전통적 환경주의 논쟁으로부터 그 중심을 이동하여 지속가능성이라는 더욱 복합적이면서 사회경제적이고 환경복지적인 문제로 발전시켰다는 점이다.
만약 이 세상에 다른 인간이 아무도 없고 오직 자기만 있다고 생각해보라. 그 누가 나의 존재의미를 인간답게 할 수 있을 것인가?
빈민구제를 중심으로 하는 전통사회의 빈곤복지시대를 거치고, 나아가 사회적 약자와 사회적 위험에 처한 자들을 보호하고자 하는 산업복지시대를 마감하고, 진정한 복지를 위해서는 생태적 환경을 보호하고 동시에 인간의 인간에 대한 지배와 착취를 멈추어야 한다는 생태복지의 시대가 도래했음.
신자유주의는 작고 효율적인 정부를 지향하여 정부의 예산을 감축하고 세금을 내리고 기업들로 하여금 자유로운 기업활동을 보장하면서 새로운 경제성장을 도모하는 것이다. 그런 과정에서 복지제도의 축소와 복지급여의 삭감과 조정이 이루어진다.
신보수주의는 작고 강한 정부를 표방하는 것으로 개발도상국에 대한 지원조건으로 노동시장의 유연성 보장, 관세의 인하, 기업의 구조조정 등의 조건을 개도국 일반에게 제시하면서 사실상 미국 자본주의를 세계로 수출하는 일을 도모
여가개념을 간추려 정리하면 대체적으로 다음과 같은 3가지 유형의 어느 하나에 해당한다고 말할 수 있다.
노동 이외의 자유재량 시간으로서 여가,
휴식이나 게임과 같은 특정활동으로서 여가,
즐거움이나 행복을 느끼는 마음 상태로서 여가가 그것이다.
자본이 말하는 일상성 탈주나 진정한 자유 실현은 여가 주체 스스로가 창조하고 향유하는 것이 아닌 돈을 주고 구입해 일정시간 즐기고 폐기해야 하는 여가이다.
상품으로서 여가에 대한 구매욕구를 불러일으키는 데는 문화자본이 소유하고 있는 TV방송 등의 대중매체나 광고, 디자인, 마케팅과 같은 기호화 된 메세지가 작용한다.
우리사회 여가문화의 실태를 보아도 여가 주체의 인간적 성숙과는 거리가 있는 화투나 포커와 같은 도박성 오락, 음주, 컴퓨터 게임, 잠자기, TV시청 등이 중심을 이룬다.
상품화와 주체상실이라는 문제를 벗어나 인간의 내적 필요에 따른 자발적인 활동이자 인간적 상호작용 기회의 확대라는 방향으로 발전해야 한다.
부처가 깨달은 진리는 고통스런 삶이란 세상을 바로보지 못함(無明)에서 온 것이기 때문에 바른 지혜(法)를 가지면 해탈의 세계에 이를 수 있다는 것이다. 바른 지혜의 중요한 요체는 4성제, 12인연, 8정도에 대한 깨달음이다.
모든 존재는 영원하길 바라지만 무상하기에 마음이 괴로운 것이다.
레저에 대한 권리실현
현대 생활양식 변화에 따라 생성되는 다양한 욕구 가운데서 정신적, 신체적 휴식, 놀이, 취미나 교양활동, 스포츠, 여행, 사회적 교제활동 등의 여가 욕구충족은 인간적 능력 개발과 인간성을 고양시키는 것이다.
취미, 교양활동 욕구: 독서, 회화, 악기연주, 문학창작, 목공, 원예, 문화유적 답사, 공작
감상활동 욕구: 영화감상, 미술감상, 음악회, 스포츠 관전, 연극관람
오락활동 욕구: 바둑, 장기, 화투, 경마, 경륜
체육활동 욕구: 볼링, 골프, 스키, 수영, 자동차 경주
사회적 교제활동 욕구: 음주, 친구 및 친지 방문, 자원봉사, 한담, 파티, 온라인 및 오프라인 동호회
관광활동 욕구: 여행
일상활동 욕구: 수면, 휴식, 명상, TV시청, 라디오 청취, 산보, 드라이브, 외식
일과 삶의 조화인 여가를 내실있게 향유하기 어렵게 하는 구체적 제약요인은 무엇이며, 불교여가복지는 변화된 사회상황에 대응해 어떤 내용을 새롭게 채워야 하고, 여가활동 지원의 구체적 프로그램은 어떤 방향으로 발전시켜 가야 할 것인지에 대한 궁리로 더욱 진전되어야 한다.
시간 개념으로는 자유시간 확대이고, 활동개념으로는 자유선택에 의한 인간의 사회성 실천이며, 의식개념으로는 자유의지에 의한 해방감 경험
인간은 생리적 욕구, 사회적 관계성에 대한 욕구를 가지고 있다. 여가는 이러한 욕구 실현의 역사적 형태 가운데 하나이고, 그 욕구충족이 최적의 상태로 이로어져 즐거움, 행복, 기쁨을 느낄 수 있도록 해야 하는 것이다.
인격도야와 자기 연마를 해 가는 경험을 축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