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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재교육의 이론과 실제

사랑스런 터프걸 2019. 2. 16. 11:36
영재교육의 이론과 실제
국내도서
저자 : 이해명
출판 : 교육과학사 2006.07.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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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적토대가 형성되어있지 않은 아이들의 영어공부가 한계가 있는 것을 가끔 보기 때문이다.
이런 나의 경험 때문에 영재교육의 기초는 독서에 있다고 생각하게 되었다.
과학영재나 사회과학 영재나 모두 초등학교 시절에는 독서광이었다.

지능 130~139인 영재고등학생
노력과 집중력이 높다. 그러나 지능 140~149인 영재들과 비교하면 상대적으로 집중력이 떨어진다.
특목고 학생들은 학교 교육과정에 대해서 만족하고 있는데 비해서 일반 고등학교의 영재들은 불만을 갖고있다. 차라리 혼자 공부했으면 좋겠다고 말하고 있다.
문제집을 중심으로 공부하고 있다. 지능 140 이상의 학생들이 창의적인 학습을 하고 있는데 비해서 이들은 수동적인 공부를 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교과서가 부실하다고 생각하고 있다.

Taylor's talent totem poles
academic학문, productive thinking생산적 사고, communicating의사전달, forecasting예측, decision making결정, planning designing기획, implementing실천, human relations인간관계, discerning opportunities기회포착

사회교육의 기본이 되는 교과는 역사, 지리, 그리고 심리학이다.

미국 노동부에서는 수학실력에 따라서 직장의 등급이 달라진다고 보고하고 있다.

Kennedy가의 첫번째 가훈은 일등이 되라는 것이다.

플라톤의 대화편이나 아리스토텔레스의 수사학 등이 논리학의 고전으로 읽히고 있다.

대학에 가서는 독서가 아니라 연구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특히, 훌륭한 교사를 통하여 전공학문에 깊이 들어가야 한다.

과학적 사고력은 단순한 과학지식의 학습이 아니라 과학적 문제해결의 과정을 통해서 얻어진다는 것이다.

해석 기하학의 기본적인 사고방식, 무한급수, 미적분의 개념에 이르러 그 즐거움은 절정에 달하였다.

트리니트 시절의 스승인 배로는 자신은 수학을 어느정도 이해는 하지만, 뉴턴에 비하면 어린아이처럼 계산한다고 말하곤 했다.

물리학과 화학은 생물학의 기초,
생물에 대한 실험을 자유롭게 할 수 있어싿.

하이젠베르크도 스승 좀머펠트의 지도로 곧장 과학의 최전선에 있는 문제를 연구하게 되었다. 두 번째 학기에 벌써 논문을 써서 스승 좀머펠트를 감동시켰다. 그는 대학의 전 과정을 통하여 스승과 동료와 함께 과학의 최전선에 있는 문제를 연구하는 데 소비하였다. 그의 대학생활은 그야말로 연구하는 기간이었다.

수학, 물리, 화학은 서로 연관된 지식이다.

미술공부를 통하여 공간개념을 파악하는 시각적 기능이 발달하고, 음악을 통하여 감성을 훈련시킴으로써 과학적 상상력을 개발하고, 기술을 통하여 실험에 필요한 도구를 제작하는 기능을 연마한다. 다시 말하면 초등학교 과정에서는 과학적 지식을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과학적 마인드를 개발한다는 것이다.

이질/동질집단, 심화enrichment/속진acceleration, project/교과

파인만은 어려서 읽은 브리태니커 내용이 고등학교에 가서 생생히 기억되었다고 회고하고 있다.

교과간의 분리를 극복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것이 교육학의 과제중의 하나다.

예술이 감성의 표현만 취급한다는 생각은 예술이 창의적인 문제 해결력, 분석적이고 종합적인 인지능력, 비판적 사고력과 판단력 등의 발달에 기여하는 점을 간과하게 한다.

시각, 무대, 음악, 무용예술
이해하고 설명, 분석, 평가, 표현능력

odyssey of the mind창의력 올림피아드
academic decathlon장학10종 퀴즈대회(미술, 경제, essay, interview, 문학, 수학, 음악, 과학, 사회학, speech)

성적도 개인의 능력보다는 그 개인이 속한 가정의 사회/경제적 환경의 영향이 큼

학업성적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교사질, 학생질, 교육과정과 시설로 나누고, 그 중에서 학업성적 결정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변인은 학생질이라고 보고하고 있다.

Torrance의 things done on your own스스로 한 일
언어, 사회, 사회과학, 예술 등의 분야에서 창의성이 있는가를 물어보는 100가지 질문지이다. 학생들은 이 질문에서 스스로 한 일만 표시하고 스스로 하지 않은 일은 대답하지 않는다.

Sternberg는 창의성은 문제에 대한 새로운 정의, 장애의 극복, 자신이 하고싶은 일을 하고, 자신을 빋는 의식적 노력에 의해서 개발될 수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Carl Rogers와 Abraham Maslow는 자아실현과 창의성이 기본적으로 동일한 것으로 보고있다.

영재교육자들은 regular일반아동과 gifted영재 아동들에게 과해지는 지적 과제가 다르다는 것을 강조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표로 설명하고 있다. 일반 학생들의 교육목표나 학습은 지식과 이해에 초점을 맞추고 있고, 영재는 지식이나 이해는 빨리 학습할 수 있기 때문에 더 많은 시간을 고등정신능력에 투자하게 된다.
knowledge지식-comprehension이해-application응용-analysis분석-synthesis종합-evaluation판단

de Bono의 cognitive research trust사고력신장 프로그램
pluses, minuses, interesting
모든 아이디어나 제안, 행위 등을 각각 장점, 단점, 그리고 중립적인 흥미의 관점에서 보는 방법을 배운다. 
PMI의 원리
PMI를 이용하면 처음에 옳지 않았다고 보았던 아이디어도 금방 거부하지 않는다.
반대로 처음 보기에는 그럴듯하지만 많은 문제를 갖고있는 아이디어도 금방 버리지 않는다.
어떤 아이디어는 좋지도 않고 싫지도 않고 다만 흥미가 있을 뿐이다.
PMI를 이용하지 않으면 감정이 이성적인 판단을 흐리게 한다.
PMI를 이용하면 어떤 아이디어를 탐색하기 전에 미리 성급한 판단을 하는 일은 없다.

Drew는 중고등학교 영재를 세 유형으로 구분하고 있다. 사회지도자 유형, 노력형 수재, 창의적 영재이다.

학습에 대한 목표를 분명히 제시해 주어야 한다.

교사의 차이가 학생들의 수학과 읽기 성적의 90%를 결정한다.

보통교사는 지식을 가르친다. 그러나 영재교사는 사고하는 방법을 가르쳐야 한다.

과학 영재센터의 운영과정에서 밝혀진대로 영재성은 이미 중학교 단계에서 뚜렷이 드러나
이미 상당한 수준의 과학적 소양이나 능력을 가지고 있고, 능력의 차이가 대단히 큰 것으로 타나났다.
이미 자신의 전문분야가 확연하게 구별되어 있었다.

유능한 교수의 참여는 줄어들고 대체인력을 사용하는 과정에서 교재가 없이는 교육과정을 운영할 수 없다는 것이 센터의 현실적인 요구다. 
영재들에게 가장 중요한 자료는 교과서가 아니라 교수자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