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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마워, 내 아이가 되어줘서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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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겨레 babytree
하태욱 대안교육학과
우리가 아이를 훈육하는 방식이 협박에 근거한 경우가 많습니다. 울면 호랑이가 잡아간다에서부터 ~안하면 ~해주지 않을거다는 조건부 거래까지 아이들에게 겁을 주며 내 뜻대로 움직이게 만드는 것이지요.
아이들뿐만 아니라 사회로부터 오는 불안감이 부모인 우리를 위협하고 있지요.
아이들이 사회에 나가서 이런 불안감을 학습합니다. 불평등과 차별은 여전하고, 가진 자들은 못 가진 자들을 끊임없이 구분하고 밀어냅니다. 바로 경계를 만드는 것입니다.
영국의 대안학교인 Summerhill school
자녀를 키우면서 가장 중요한 것은 결국 나 스스로가 행복하고 즐거운 사람이 되어야 하는 것입니다.
정상에 가장먼저 도달한 사람은 인간성을 갖춘 사람이었습니다. 호전적인 사람, 경쟁적인 사람이 더 빨리 도달할 것이라 예상했지만 정작 중요한 것은 다른 사람에 대한 배려, 협력이었습니다. 남의 것을 빼앗는 것이 아니라, 협력해야 더 큰 것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협력하려면 무엇보다도 다른 사람들을 믿을 수 있어야 합니다. 그러니 내 앞에 올라가는 사람을 밀쳐내고 사다리를 올라가겠다는 생각을 버려야 합니다. 우리는 외길 사다리를 올라가는 것이 아니라 눈 앞에 펼쳐진 다양한 갈림길 중에 하나를 선택해서 걸어가고 있습니다.
먹고사는 일을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세계는 넓고 할 일은 많습니다.
이승운 낫부타의 숲
아이가 가장 행복할 때가 언제일까요? 엄마는 너를 사랑해라고 말할 때가 아니라 엄마가 참 행복해라고 말할 때라고 합니다.
조선미 정신건강의학과
아무리 뛰어난 능력이라도 감정이라는 것을 통하지 않고서는 멀리 갈 수도 없고, 빠리 가기도 어려우며, 끝까지 가는 것도 어렵습니다.
정윤경 심리학과
고집이 센 아이는 까다로운 아이입니다. 아이가 까다로운 것이 아니라 엄마가 키우기 힘들어서 까다로운 아이입니다. 그 아이의 고집을 꺾을 수 없어요. 이럴 땐 기다려주는 게 최고입니다. 고집이 세다는 것은 강점이 있어요. 자기 주장이 분명하고 개성이 강하다는 거지요. 이런 아이들은 자기가 좋아하는 것이 생기면 어느 누구보다도 열심히 합니다. 그런데 자기가 좋아하는 것을 엄마가 직접 찾아주지 마세요. 아이의 좋은 점을 눈여겨보고 칭찬해주고 스스로 잘하는 것을 찾도록 도와주세요.
짜증과 화의 차이는요. 화는 화가 날 만한 이유가 있는 거교요. 짜증은 무슨 감정인지 구별이 안 될 때 짜증을 내는 것입니다. 왜 짜증이 나는지 원인부터 먼저 파악해보세요.
김영훈 소아청소년과
좌뇌와 우뇌가 서로 다른 속도로 성장하고 발달하는 동안 한 번은 좌뇌가, 한 번은 우뇌가 우세하기도 합니다. 긍정적인 감정을 처리하는 좌뇌가 우세한가, 부정적인 감정을 처리하는 우뇌가 우세한가에 따라 아이도 변하는 것입니다.
주저하는 반응이 심한 아이들은 종종 우뇌우세형 아이들, 즉 오른쪽 전두엽의 활동이 강한 아이들입니다. 반면 거리낌없는 태도를 보이는 아이들은 좌뇌우세형 아이들입니다. 이러한 기질적 성향이 이미 생후 10개월 유아의 뇌파검사에서도 나타나는 것으로 보아 기질은 유전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반면 성격은 기질보다는 환경에 많은 영향을 받습니다. 기질이 주로 대뇌변연계 하부, 무엇보다 편도체의 특성인 반면, 성격은 환경의 영향을 많이 받고 점진적으로 성숙하는 전두엽에 의해 조절됩니다.
남녀의 차이도 있습니다. 공격적인 행동을 유발하는 편도체는 여자아이보다 남자아이가 크기 때문인데요. 남아의 편도체는 전전두엽으로 통제되기가 쉽지 않습니다.
뇌에는 100억개가 넘는 세포가 있으며 각각의 뇌세포는 하나당 1천개에서 1만개의 시냅스를 통해 다른 뇌세포들과 연결되어있는 복잡한 연결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정희 한국루돌프슈타이너 인지학연구센터
부모는 이미 권위를 가진 사람입니다. 초등학교 1학년에게는 엄마가 제일 아름답고 멋쟁이고 괜찮은 사람이고, 아빠가 제일 멋진 사람입니다. 그리고 권위는 신뢰 속에서 형성됩니다. 아이는 부모에게 명확한 방향 제시를 원합니다. 최고의 본보기를 원해요. 집에 마당이 있으세요? 그럼 마당을 쓸어보세요. 부인보고 쓸라고 하지 말고 마당을 쓰세요. 눈 올 때 골목에 쌓은 눈을 치우세요. 정확한 행동을 보여주는 것, 그것이 제대로 된 의사소통입니다.
조선미
기쁨과 즐거움은 삶의 활력소가 되지만 참기 어려운 짜증이나 분노, 실망과 무력감은 삶에서 한걸음 물러서게 하고, 세상으로부터 자기 자신을 고립시키기도 합니다. 그렇지만 원하지 않는다고 해서 감정을 느끼지 않을수는 없습니다. 정상적인 사람이라면 누구나 다양한 감정을 경험하고 감정의 영향을 받으며 살아갑니다.
정서 역시 인지능력처럼 그 자체로 높은 차원의 지능이라고 보았습니다. 정서는 사람들이 처한 상황 속에서 그 상황을 개선시키고, 목적을 성취하기 위해 발휘되는 정신능력인 것입니다. 정서는 동기화의 원천이기 때문에 목표를 달성하려면 정서를 이해하고 활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람들을 움직이려면 계속 경험하고싶은 좋은 기분을 느끼게 하거나 다시는 겪고싶지 않은 고통스러운 감정을 촉발시켜야 합니다.
그곳에서 만난 환자분들은 대체로 억울하거나 화나는 상황을 잘 참거나 주의를 딴 곳으로 돌려서 좋은 방향으로 해석하려고 했습니다. 하지만 그런 노력을 하는 것이 자기 감정을 잘 다스리는 것이 아닙니다.
감정을 잘 다스린다는 것은 감정을 부정하거나 억누르는 것이 아니라 그 감정이 저절로 사라질 수 있도록 기다리고, 어떻게 그 감정을 해소할 수 있을지 적절한 방법을 스스로 찾아서 활용하는 것입니다.
김영훈
198p
컴퓨터가 있다고 해도 전기가 없으면 켤 수 없듯이, 뇌가 좋아도 뇌이 전기에 해당하는 신경전달물질이 부조하면 뇌 기능이 원활하게 작동하지 않습니다.
도파민 - 성공, 성취 경험. 심부름도 시키고, 집안일을 돕도록 하고, 괜찮은 학습지 두 세개 정도를 골라 본인이 선택(자율성)하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세로토닌 - 마음을 안정시키고 행복하게 하는 물질. 의욕과 열정을 발휘할 때 이것이 지속적으로 유지되기는 힘듭니다. 장기적으로 의욕을 발휘하려면 긴장과 이완이 순환되어야 합니다.
노르에피네프린 - 긴장할 때, 집중력과 연관. 많은 부모들이 긴장감을 나쁜 것이라고 생각하는데, 결코 그렇지 않습니다. 적당한 스트레스의 긴장은 중요합니다. 따라서 아이에게 자기주도학습을 시킨다고 방임을 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20분 정도 지나면 엄마가 방에 들어가 등을 탁탁 한 번 두드려주는 관심을 보여주면 아이의 집중력은 다시 살아납니다.
성적에 대한 대가나 벌 모두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성적이 아니라 배움을 중시해야 합니다.
스트레스를 줄이는 음식인 블루베리, 토마토, 귤, 딸기, 고구마를 아이에게 제공하고 부정적 정서를 담당하는 편도체를 관리하도록 합니다. 앞에서 얘기한 것처럼 음악을 들으며 노래를 부르거나, 천천히 걷기, 심호흡이나 명상 등으로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법을 알려주세요.
방승호
지역아동센터에 모험놀이 상담 재능기부
아티스트웨이 모닝페이지 떠오르는 생각 1장
자기 자신과 대화를 한다면 무의식 아래서 무엇인가 올라오는 게 있습니다. 이거 해봐 이렇게 하면 돼 등등의 이야기를 듣게 됩니다. 그게 바로 자신만의 주파수 영역대에 들어간 것입니다. 이런 시간들이 모이면 자신이 진정으로 원했던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자기와의 대화가 되는 순간 신기하게도 아이와의 대화도 순조로워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