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DataBase
(이와나미) 72. 혼자하는 영어공부 본문
23. 목표를 고려하지 않는 희한한 영어학습
44. evidence .... 사실
furniture ...침대, 옷장, 소파..
jewerly ...목걸이, 반지..
wildlife ...lion..
유아는 명사가 가산의 형태로 사용되면서 개체
불가산의 형태로 사용되면 물질
65. 자동사(걷는다•달린다)는 대부분 스스로 뭔가를 하는 자발적인 행위를 나타내며 타동사(던진다•민다)는 주체가 객체에 어떤 작용을 가한다는, 인과관계를 포함한 행위를 나타낸다.
94. 소리를 내면서 일반적으로 웃을 때 laugh
키득 giglle
입이 째지도록 이까지 드러내면서 웃을 때 grin
목소리를 내지 않고 목구멍 깊숙이에서 웃을 때 chuckle
영어에서는 상태와 동작을 엄밀히 구별
wear상태
put on동작
hold
carry
123. corpus란 다양한 장르의 텍스트를 모아 놓은 것 corpus 대부분은 이에 그치지 않고 유의어와 공기어에 대한 정보도 제시해 준다.
SkELL
수식어modifiers
131. ashamed는 죄의식을 동반한 수치심임에 반해 embarrassed는 타이밍이 좋지 않다에 가까운 의미일 것으로 추정된다.
embarrassed에 해당되는 상태는 겉으로 봤을 때 금방 알 수 있지만 ashamed와 관련된 심정은 좀 더 내적인 것이기 때문에 겉으로 봐서 알 수 있는 성질의 것이 아니라는 사실이 보이기 시작하는 것이다.
140. Corpus Of Contemporary American English
coca는 인터넷 블로그, 웹페이지, TV•영화, 구어, 소설, 잡지, 신문, 학술적 논문•리포트 등 8가지 분야
10억 단어 이상으로 구성된 거대 corpus다.
8가지 장르의 상대적인 빈도를 차트로 볼 수 있다. infant와 infants의 용례를 모조리 검색하기 위해서는 INFANT를 친다.
156. wordnet
어휘분석 tool
synset유의어
hyponym하위어 <-> hypernym상위어
syster term자매어
wordnet에서는 모든 명사가 상위 개념을 거슬러 올라가다보면 entity에 도달한다.
실체라든가 존재에 가까울지도 모르지만, 완전히 똑같은 의미는 아닐 거라고 생각한다.
entity - physical - object, substance
- abstract
troponym양태어: 동사에만 사용되는 용어로 특정 동작의 방식 양태를 나타내
195. 어휘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다독이 아니라 숙독
두 번째는 천천히 읽어내려가며 마크해 둔 단어를 사전을 찾아가며 조사해 본 후, 첫 번째 읽었을 때 나름대로 추측했던 의미가 올바른지 확인한다.
사전을 찾을 때는 가장 먼저 나오는 의미만이 아니라 마지막에 나오는 의미까지 차근차근 살펴보면서 어떤 의미가 해당 문장에 딱 들어맞을지 확인해 본다.
그런 다음 그를 처음부터 다시 읽어본 후 사전에 적힌 의미가 정말로 문맥에 맞는지를 음미한다.
196. 영화를 숙견해 보자.
우선 자막 없이
모어자막. 알아들을 수 없는 단어나 프레이즈가 있다면 이번엔 영어 자막
221. 어휘력을 갖추지 않은 상태에서 듣기나 말하기에 시간을 많이 투여하기보다는 일단 그 전에 어휘를 늘리고 학습한 단어로 장문 연습을 충분히 하는 편이 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것
말하기에서 중요한 것은 엑센트와 인토네이션을 포함한 단어와 문장의 발음이다. 엑센트나 모름의 발음 오류는 학습자 스스로 알아차리지 못하는 상황이므로 교사가 피드백을 잘해주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223. 다이얼로그 연습이 유효해지기 시작하는 것은 제법 숙달되기 시작해 어휘가 풍부해지면서, 설령 속도가 다소 느리더라도 어쨌든 알맹이 있는 내용을 자유롭게 말할 수 있게 되고 나서다.
224. 아무리 말하기 연습을 해도 일본어 스키마의 극복은 어렵고 영어 스키마를 신체화하는 것은 기대할 수 없다.
영어 스키마는 쓰기 연습으로 만들어 갈 수 있다.
쓰기가 자유롭게 가능해지면 말하기는 단시간에 집중적인 연습을 통해 숙달이 가능하다.
259. 아이들은 모어를 어른들에게서 배우는 것이 아니라 자기 힘으로 배워 나갈 수 있다. 외국어를 제2의 언어로 배울 때도 마찬가지다. 추론에 의해 스스로 어휘를 계속 확장시켜 갈 수 있다. 이때 중요한 것은 유추analogy에 의한 일반화다. 이미 알고 있는 지식을 그것과 유사한 것의 학습에 활용한다.
265. lemma 표제어
동사라면 그 원형만이 아니라 활용형도 모두 포함
268. 우발적, 혹은 자연스럽게 일어나 버린 일인지, 아니면 의도적인 지에 의해 동사를 구분해서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347. 가설을 세우고 예측을 했지만 결국 그것에 배반 당할 때 인간은 가장 뼈저리게 배운다고 한다. 왜냐하면 예측이 빗나갔을 때, 정보처리가 가장 심도 있게 발생해 기억에 깊이 각인되기 때문이다. 정보처리의 깊이가 없으면 기억에도 남지 않는 것이 인간의 업이라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