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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crap 17. 본문
관리자를 위한 패러다임 전환 Tips | |
1. 속이는 것을 안다 | ▶ 착각도형 |
2. 보는 방법을 바꾸면 다른 그림이 나타난다 | ▶ 그림과 바탕의 반전도형 |
3. 다른 관점에서 깨닫는다 | ▶ 외국제 세계지도 |
4. 전체를 파악할 수 있다 | ▶ 인구구조도(인구피라미드) |
5. 시간에 대한 생각을 새롭게 한다 | ▶ 문화적 시간 인식도 |
6. 경기순환을 안다 | ▶ Kondratieff cycle |
7. 입체적으로 생각하는데 편리하다 | ▶ 세계의 활동시간표 |
8. 신뢰받는 판단을 할 수 있다 | ▶ 사고를 위한「田字」도 |
9. 논의에도 강해진다 | ▶ 이론의 삼각형 |
10. 복습의 중요함을 안다 | ▶ 에빙하우스의 망각곡선 |
11. 타인을 거울삼아 자신을 안다 | ▶ 죠해리의 창 |
12. 자신의 심리적 상태를 안다 | ▶ TA(교류분석)의 자아구조도 |
13. 자기의 교류 패턴을 이해한다 | ▶ TA의 교류패턴도 |
14. 자기의 인생태도를 깨닫는다 | ▶ TA의 OK도(교류분석에 있어서의 인생태도) |
15. 사람과의 관계가 명확해진다 | ▶ 대인관계의 이차원도 |
16. 대화의 원리를 안다 | ▶ 커뮤니케이션과 개체내변화도 |
17. 사람을 움직이려면 - 그 기본원리를 안다 | ▶ 설득·명령·충고·이해의 구분도 |
18. 인간의 욕구를 안다 | ▶ 매슬로우의 욕구단계설 |
19. 목표가 지닌 효과를 안다 | ▶ 접근과 회피의 모티베이션 |
20. 상황에 맞는 리더쉽을 안다 | ▶ SL(Situational Leadership)이론 |
21. 기업전략의 입안에 도움이 된다 | ▶ Portfolio Matrix |
22. 그룹간의 트러블에 대처한다 | ▶ 갈등처리 9가지 방법 |
23. 하나의 일을 완수하게 된다 | ▶ W형 문제해결 모델 |
24. 일의 흐름을 파악한다 | ▶ Flow Chart |
25. 진행상황을 잘안다 | ▶ 간트차트(Bar Chart) |
26. 대규모적인 계획도 관리할 수 있다 | ▶ PERT의 네트워크도 |
27. 중점항목을 찾을 수 있다 | ▶ Pallet도 |
28. 마음과 몸의 병태(病態)를 이해한다 | ▶ 질병의 분류도 |
29. 체크마크로서 사용할 수 있다 | ▶ ILUO와 「田」자 |
관리자를 위한 발상기법 | ||||||||||||||
◆ | 발상기법의 종류와 자리매김 | |||||||||||||
1. 발상기법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 ||||||||||||||
2. 발상기법 일람 | ||||||||||||||
3. 힌트를 생각하는 기법과 아이디어를 만들어 내는 기법 | ||||||||||||||
4. 발상기법의 자리매김을 확실히 | ||||||||||||||
5. 착상과 발상이라는
것 | ||||||||||||||
◆ | 직장에서 활용하는 발상기법 | |||||||||||||
1. 관리자가 직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발상기법 | ||||||||||||||
2. 분석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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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자유연상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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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강제연관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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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조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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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창조성과 발상기법 | |||||||||||||
1. 한 가지 기법이라도 좋으므로 반드시 실천해 본다 | ||||||||||||||
2. 자신에게 맞는 발상의 패턴을 만든다 | ||||||||||||||
3. 강한 동기와 결의가 창조를 돕는다 | ||||||||||||||
4. 부하의 창조적사고를 방해하고 있지 않는가 | ||||||||||||||
5. 창조적 관리자는 현실을 직시한다 | ||||||||||||||
6. 현실이야말로 창조의 출발점 | ||||||||||||||
7. 어떤 변화에도 대응할 수 있는 관리자가 될 것 | ||||||||||||||
8. 적극적으로 「듣는다」는 것의 중요성 | ||||||||||||||
9. 행동으로서의 발상기법의 체득을 | ||||||||||||||
10. 창조성을 길러주는 조직풍토를 만들어라 | ||||||||||||||
11. 발상기법을 비약의 도구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