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DataBase
이재성 - 우리 가족은 안녕하십니까 본문
우리 몸이 어떤 자극에 대해 반응 할 때, 또는 병이 심해지거나 낫는 과정에서 안팎 혹은 상하로 기혈이 움직이는 것을 알아차렸다.
경락이란 경맥과 락맥의 줄임말로, 우리 몸의 기와 혈이 순환하는 통로다.
간木: 근육, 손톱, 눈, 용기 / 구기자차
심: 신경예민 / 대추차
비: 소화 / 맥아차
폐: 호흡, 피부 / 가습기
신: 내분비, 뼈, 귀 / 오미자차, 산수유차
콩이 좋다고 두유를 먹이는 엄마들이 많은데, 시중에 판매되는 소아용 두유에는 아이들 입맛에 맞추려고 과당을 집어넣은 경우가 많다. 과당을 많이 섭취하면 입맛을 잃어버리고 자칫 비만을 유발할 수 있다.
같은 양의 호두, 땅콩, 호박씨를 잘 찧어 꿀을 섞어 식사 후 하루 3번 한 숟가락씩 먹이면 좋습니다. (성장기 아이)
돌이 지나면 젖병을 싹 치워버리고 음식을 씹어 먹을 수 있도록 훈련시켜야 한다. 그래야 소화기가 튼튼해지고 변비도 예방할 수 있다.
고구마는 섬유질이 풍부하여 대장운동에 도움을 줍니다. 간식 대용으로 찐 고구마를 그대로 주거나, 찐 옥수수와 잣을 섞어 으깨어 주면 훨씬 효과가 좋습니다.
밀가루 음식을 멀리하면 생리통이 예방된다. 밀가루는 차가운 성질을 가진 음식이기도 하거니와, 밀가루 음식을 먹을 때는 다양한 반찬이 필요하지도 않기에 영양 면에서도 형편없는 경우가 많다.
동의보감에 보면 호두는 그 성질이 더우므로 너무 많이 먹으면 좋지 않다는 말이 있습니다. 따라서 하루에 서너개 정도면 충분합니다. 그리고 여름에는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가을에 거둬들인 호두는 인위적인 방법을 쓰지 않는 한여름까지 보관하기 어렵습니다. 자연이 정한 타이밍대로 제철에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스크림, 과자, 빵, 이런 것으로 마음을 달래면 안 된다. 정 입이 심심할 때는 토마토나 오이 같은 것으로 입을 달래거나 시고 새콤한 과일을 먹는 것이 좋다.
동물성 단백질에는 인이나 황같은 산성 물질이 많아서 혈액을 산성화시키므로 이를 중화시키기 위해 뼈에서 칼슘이 빠져...
설탕은 칼슘을 소모하게 하고...
집에서 설탕통만 치워도 골다공증에서 한참 멀어질 수 있다. 앞으로는 커피를 한 잔 하더라도 설탕과 크림은 빼고 연하게 마시자.
칼슘하면 흔히 우유와 멸치만 생각하는데, 미역, 다시마 같은 해조류는 칼슘의 보고라는 사실을 명심하자.
콩.
생선. 고등어, 참치 같은 생선은 양질의 단백질은 물론이고, 뼈 생성에 꼭 필요한 비타민 D도 풍부하게 들어있다.
푸른채소
골다공증 역시 현대인들에게 점점 더 늘어나고 있는 질환이다. 이 모든 병은 사실 활동량이 적어지면서 증가했다.
흔히 무릎과 허리가 아프면 골다공증 때문에 아픈 것으로 착각하는 사람들이 많다. 그러나 골다공증 자체는 통증을 일으키지 않는다.
운동 초보자는 우선 빠르게 걷기부터 하는 것이 좋다.
근육 뿐 아니라 뼈도 치밀해지고 단단해진다.
두충 10g +물 500ml
질병을 치료하는 데 있어 중요한 관건은 문제가 있는 부위로 혈액순환이 잘 되도록 하는 것이다. 그리고 혈액 순환을 촉진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 바로 운동이다.
단, 결명자는 가급적 볶아먹는 것이 이롭다. 결명자는 찬 성질을 가진 약재이기 때문에 장기간 먹을 경우 몸을 차게 만들수도 있기 때문이다.
녹차잎을 물에 넣고 팔팔 끓입니다. 그런 다음 천일염을 조금 넣고 차게 해서 이 즙을 거즈에 적셔 눈꺼풀 부위를 닦으면 됩니다.
적당한 운동, 충분한 휴식, 즐거운 생활, 균형잡힌 영양을 섭취하면 몸을 회복할 수 있다.
감기를 예방하려면 손을 자주 씻고, 겨울에는 마스크, 모자, 머플러와 같은 방한용품을 반드시 착용해야 한다.
...마음 편하게, 즐겁게 살아가고, 화를 내지 않도록 마음을 다스리는 것이 중요하다. 일희일비하면 몸만 상할 뿐이다.
변비 때문에 고생하는 사람들의 십중팔구는 아침밥을 제대로 챙겨먹지 않는다. 빵이나 시리얼로 아침을 대신해서는 안 될 일이다. 옛말에 아침은 임금처럼, 점심은 정승처럼, 저녁은 거지처럼 먹으라는 말이 있다.
밤에도 쉬지 못하는 불쌍한 위장은 결국 지쳐서 뻗어버리게 된다. 또 밤에 먹고 바로 누워 잠을 자면 위장이 평평해지면서 그 내용물이 거꾸로 식도를 자극할 수도 있다.
낮에도 마찬가지다. 밥을 먹은 후 눕는 행동은 위장을 괴롭히려고 작정한 것과 같다.
밥 만으로는 영양소를 충분히 섭취할 수 없어 반찬을 먹는 것이다. 그러니 반찬도 엄연한 주식이다.
고기는 튀기거나 굽기보다는 푹 삶아서 먹는 것이 좋다.
허리강화에 가장 좋은 운동은 걷기이며, 계단 오르기, 등산 같은 운동도 효과적이다.
서 있건 앉아있건 같은 자세로 30분 이상 있는 것은 허리에 부담이 간다. 잠깐씩이라도 반드시 몸을 풀어줘야 한다.
논차 중에 가장 맛과 향이 뛰어난 것이 우전차인데요, 곡우 전에 녹차 새 순을 따서 만든 것입니다. 그래서 우전차라고 이름을 붙인 것입니다. 곡우는 24절기 중 6번째에 속하는 절기로, 봄비가 내려서 백곡이 윤택해진다는 뜻이 있습니다. 대략 4/20일 경.
끓이는 요령은 물을 펄펄 끓여서 70~80도로 식힌 다음에 1~2분 정도 우려내면 됩니다.
헬스클럽에 가서 몸을 단련하는 것처럼, 마음도 단련해야 한다. 마음을 온화하고 밝게 하는 것이야말로 여름에 건강을 지키는 초석이다.
뒷목과 뒤통수로 에어컨 바람이 오지 않도록 자리를 조정한다. 그 부위에는 풍지, 풍부같은 바람에 민감한 경혈점이 있기 때문에 감기에 걸리기 쉽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