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DataBase
백태선 - 양한방 똑똑한 병원 이용, 스마트 동의보감 본문
양·한방 똑똑한 병원 이용국내도서저자 : 백태선출판 : 도서출판전나무숲 2008.06.26상세보기 |
화학적 요법(약물치료)
수술적 요법 - 관혈, 무혈
물리적 요법 - 광선, 전류, 기계 등에서 나오는 물리적 에너지를 이용.
방사선 요법, 광선요법, 초음파요법, 온열요법, 전기요법, 마사지요법, 운동요법...
현대의학이 제시하는 정상 혈압의 기준치 안에 들어가지 않아도 건강한 사람들이 있다. 현대의학에서 말하는 수치는 어디까지나 표준치이지 모든 사람에게 해당되는 정상치는 아니다. 참고로 이용해야 할 상대적 정보이지, 무조건 의존해야 할 절대적 잣대는 아닌 것이다.
병원: 입원환자 30인 이상
종합병원: 입원환자 100인 이상
대학병원은 선택진료가 아닌 경우 주로 전공의resident나 전임의(연구진료하는 의사)fellow가 진료를 한다.
의료기관의 종류에 따른 진료비용가산율은 보건소는 0%, 의원은 15%, 병원은 20%, 종합병원은 25%, 대학병원(종합전문요양기관)은 30% 순으로 증가한다.
대항 병원의 전문성과 의료서비스 등을 알아보기 위해서는, 보건복지가족부와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서 정기적으로 발표하는 각종 병원 평가결과를 참고하면 도움이 될 것이다.
의학박사는 다른 분야의 박사학위보다 취득과정이 수월한 편이며, 많은 병 가운데 특정한 질병 하나를 연구해서 학위를 받은 것에 불과하다.
여러 학회의 회원임을 강조한 의사들도 많은데, 일반 회원은 큰 의미가 없다. 이사나 학술위원 이상이면 실력을 인정할 만하다.
식품의약품안전처 의약품정보사이트에서 약 이름을 검색
침의 종류에 따라 9가지
가장 많이 쓰이는 것이 호침이라고 하는 가는 침이다.
시술 방법에 따라 체침, 정경침, 오행침, 동씨침, 이침, 두침, 약침, 수족침, 봉침...
한 제는 20첩
한약을 먹을 때는 돼지고기, 밀가루, 닭고기, 지방질이 많은 육류, 생선회, 녹두, 술 등을 함께 먹지 않는 것이 좋다.
돼지고기, 밀가루 등 찬 성질의 음식은 소화기능을 떨어뜨려 약의 흡수를 저하시킨다. 반대로 더운 성질의 닭고기나 지방질이 많은 육류는 몸 안에서 열을 조장하므로 약의 흡수를 방해할 수 있다. 지방질을 제거한 살코기는 문제가 되지 않는다. 해독기능이 강한 녹두도 약효를 중화시키므로 피하는 것이 좋다. 술 또한 생체리듬을 깨고 비정상적인 열을 만들어 약의 흡수를 떨어뜨리므로 피하도록한다. 이들 금기식품은 절대로 먹으면 안 된다는 것이 아니라, 약효를 극대화시키기 위하여 피하는 것이 낫다는 정도로 이해하면 된다.
금기식품이 한약마다 똑같지는 않다. 약재에 따라, 또는 체질과 병증에 따라 다르다.
감초는 배추, 김, 파래, 돼지고기 등을 피하고, 계피는 파를, 구기자는 요구르트나 졸인 우유를, 녹용과 녹각 등의 뿔을 이용하는 약재는 소금을, 하수오와 숙지황은 무를 피하는 등 약재마다 상극관계에 따라 금기식품이 다르므로 복약지도를 받은 후 바르게 이용하자.
|
일반인들은 한의학과 민간요법, 혹은 대체의학을 구분하지 못한다.
사상의학은 성리학의 4단론을 기본으로 하여
기존의 도교중심 한의학과는 이론면에서 상당히 다르다. 그래서 사상의학은 한의사들도 공부할 때 많이 힘들어한다.
음양은 만물의 강기(그물손잡이)
양기인 혼과 음기인 백
혼이 하늘로 올라가고 백이 땅에 묻힐 때, 즉 양기와 음기가 분리되었을 때 우리는 이것을 사망이라고 한다.
운우지정
구름이 놀아 비가 될 정도로 정을 나눈다.
빅뱅으로 나뉜 4가지 힘이 이 세상을 만든 근원인 것이다.
전자기력, 중력, 강한 핵력, 약한 핵력
목은 자신을 태워 화를 만든다. 화가 사라지면 재가 되어 토를 기름지게 만든다. 토 안에서 바위와 금이 이루어진다. 금의 주변에 수증기가 응결되어 수가된다. 수는 목을 또다시 자라게 한다.
물을 불을 끄고, 불은 금속을 녹이고, 금속은 나무를 말라죽이고, 나무는 흙의 양분을 뺏고, 흙은 또다시 물을 흡수한다.
오체(오형) 근, 맥, 육, 피, 골 / idea, 활동적, 화해, 차가운이성, 기교
간은 한의학에서의 간장과 전혀 다른 개념이다. 물론 형태나 위치는 같지만, 그 기능 면에서 전혀 다르다고 볼 수 있다.
오장육부에서 장은 내부가 충실한 기관, 부는 반대로 공허한 기관
오장육부, 기항지부(뇌, 수, 골, 맥, 담, 여자포)
경(깊은 곳 장부)락(관절, 피부)
12경맥(좌12, 우12), 음경 - 팔다리 안, 오장과 심포주관/ 양경 - 팔다리 바깥, 육부주관. 수경3개, 족경3개씩이라 수족3음경, 수족3양경
기경8맥(12경맥 보조) - 임, 독, 충, 대, 양교, 음교, 양유, 음유
15락맥, 손락(피부365), 혈락(동맥, 정맥, 모세혈관), 부락(피부)
경락은 기본적으로 몸통에서 수삼음경을 타고 손으로 흘러들어간 뒤, 다시 수삼양경을 타고 머리로 갔다가 수족삼양경을 타고 발로 흘러가고, 또 다시 수족삼음경을 타고 몸통으로 돌아간다.
361개의 주요한 혈자리가 경락을 따라 분포
기가 경락을 타고 하루에 보통 50회 정도를 순환한다고 본다. 하루를 1440분이라고 한다면, 기가 한 번 순환할 때마다 약 30분 정도의 시간이 걸리는 셈이다. 침을 맞는 시간이 보통 20~30분 정도인 것도 그래서다.
energy - 기, 혈, 진액, 정(선천적)
질, 양, 흐름
공기와 음식이 결합된 뒤 오장육부 내에서 일정한 과정을 거쳐 만들어지는 기, 혈, 진액
기 - 원기(정), 정기(반대는 사기), 위기(피부방어), 영기(혈), 경기(경락), 장기(오장), 종기(폐 기운, 청기+수곡의 정미), 청기, 탁기
오미자는 정을 보완
산수유, 복분자도 성생활과 관련된 신정을 보완
기허/6음(6기 - 풍(기류), 한(기온), 서(복사열), 습(기습), 조(기습), 화(기온)가 음사해지면)
혈허/어혈
진액부족/담음
정갈
외인, 내인(감정 - 노, 희, 사, 비, 우, 공, 경), 불내외인(욕심 - 음식상, 노일상(노력상, 노심상), 방노상)
이제마 고종때
북방유목 천손신화 소양인(열이 많고 활동적)
남방농경 난생신화 소음인(몸이 차고 수동적)
태음인(추위나 더위 잘 안탐. 소양인과 소음인이 한국지형에 잘 조화되어 섞인 체질)
태양인(0.5%정도로 돌연변이에 가깝다)
현대에는 더 많은 방법으로 체질을 분류하고 있다.
사상체질 분류검사지QSCC, 체간측정법, 음성분석법(체질별로 음성의 성문파형등이 달라), 지문검사법(지문마저도 체질에 따라 일정한 패턴)
4진(망(안, 설..)문, 문(주증상, 현병력, 과거력, 가족력, 하는 일...), 절(맥, 복..))
->8강(음양, 한열, 표리(고르지 못한 기후같은 환경 때문에 생기는 외감이라서 외부에서 병사가 들어오는 경우, 감기 / 주로 몸 속에서 뱅이 생기는 경우, 내상칠정이 원인일 때가 많고), 허실(일반적으로 통증이 있는 경우에 직접 눌러봐서 아프면 실증이고, 편해지거나 통증이 덜해지면 허증이다.)
->변증(증상변별) - 오장, 기혈, 체질, 6기
범인없는 범죄란 없다는 홈즈의 유명한 대사처럼, 원인이 없는 질병도 없다.
맥진
왼손 촌관척 - 신, 간, 심. 오른손 - 폐, 비, 명문
28개 중 10가지 사용
부(바로면 표)침(깊숙이 눌렀을 때 리), 대(심한 사기)소(약한기운. 세맥), 지(한호흡에 3회이하. 한)삭(6회이상. 열), 허(살짝눌러도 사라짐. 기혈부족)실(세게 눌러도 잡힘. 강한사기, 급성), 활(부드러움. 담음. 임신)삽, 현(현악기 줄처럼 탄력. 스트레스)완, 대맥 규맥은 부정맥
치료 정기를 보법, 사법(깎아) - 한(약간 땀내기), 토, 하, 화(화해), 청(열 식기히), 온(데워주기), 소(제거)
처음 본 약이라도 나를 비롯한 한의사들은 그 약의 4기5미를 보고서 그 약의 약효를 어느정도 파악할 수 있다.
온, 열, 량, 한. 인삼, 황기/계피, 부자/박하, 맥문동/ 황연, 대황
산, 고, 감, 신, 함
한약은 자연에서 채취하기 때문에 일정한 가공이 필요하다. 그 과정을 포제라고 부르기도 하고, 법제라고 부르기도 한다. 일반적으로는 약재를 채취해 깨끗하게 씻어준 다음 장기간 보관하기 위해 건조시키게 된다.
귀하고 아까운 한약이 소화, 흡수되는 걸 방해할 수 있는 음식은 피한 것이다. 밀가루나 육류가 그런 경우에 해당된다.
해독작용을 하는 콩류나 미나리, 돼지고기 같은 것을 먹으면 약효가 더 떨어지기 때문에 그런 음식들을 피하게 하는 것이다.
숙지황은 보약으로 많이 쓰이지만, 몸 속에서 무와 섞일 경우 효능이 사라진다.
9가지 침 - 참, 원, 시, 봉, 피, 원리, 장, 대, 호
뜸
족삼리-무릎아래 약간 바깥쪽. 어린이X 눈이 어두워지는 걸 막음
신궐-배꼽중심. 동안유지
기해-배꼽 세손아래. 원기가 생기는 곳
관원-치골과 배꼽에서 6촌아래. 건강, 추위
중완-배꼽 위 네 치. 위튼튼
삼음교-안쪽 복사뼈 위 세치, 여성질환 예방
steroid 호르몬 작용 등 중요한 생리적, 약리적 작용을 하는 화학물질
한의학에서 200여가지 식물만 사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