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DataBase
최신 교육학개론 본문
성태제는 미국 University of Wisconsin-Madison 석사 미국 University of Wisconsin-Madison 박사 이화여자대학교 입학처장, 교무처장 한국교육평가학회 회장 한국대학교육협의회 사무총장 현 이화여자대학교 사범대학 교육학과 교수
27. 기술적 정의는 교육이 추구해야 할 가치 혹은 목적이 배재된 채로 정의되기 때문에, 교육에 수단적 가치instrumental value 혹은 외재적 가치extrinsic value가 개입되는 문제를 안고 있다.
33. 이러한 교육에서는 결과와 평가가 중시되며, 나아가 그것이 교육의 목적을 지배하는 결과를 초래
57. 고대사회에서 나타나는 하나는 이러한 엘리트들이 편협하게 문만 좇는 것이 아니라 문무를 겸하거나(동양의 6례) 조화롭고 균형있는 신체와 감성의 기초 위에서(음악, 체육 등) 학문을 하도록 요구되었다는 것이다.
well-rounded전인적
59. 아테네에서 초기에는 주로 김나지움으로 불리던 장소를 중심으로 체육이나 음악 등의 교육이 실시되었다. 이후 페르시아 전쟁이 일어난 BC 5C경을 전후로 하여 정치적, 경제적, 문화적으로 다양한 변화가 나타나면서 신흥 지식인층에 의한 학문지식의 발달이 본격화되었다.
7 liberal arts7개 자유학과 - 언어(정신) : 문법, 수사학, 논리학
- 수(객관) : 대수, 기하, 천문, 음악
62. 아리스토텔레스
자유인의 이성 연마를 위해 노동하지 않는 삶. 여가 schole
knowledge for its own sake 다른 것의 수단이 아닌 그 자체가 목적인 학문
63. 중세는 4~5C ~ 14~15C 까지의 약 1000년
cathedral schools
73. 유교적 국가에서 특징적인 것은 인재를 선발하기 위한 개방적 장치로서 과거 제도를 실시했다는 점과 인재양성을 위한 국가교육기관인 관학을 두고 있었다는 점
국가는 관료제를 통하여 중앙집권적 통치체제를 갖추기 위한 노력을
↔신권
82. 제도적 차원에서 전통적 교육과 본격적인 단절이 시작된 것은 갑오개혁
소학교, 중학교 등으로 구성된 새로운 학제라 선포되고 신분제약 없이 모든 국민이 학교에 입학할 수 있도록 하였다.
108. culture literacy. 교육은 바로 물리적 세계와 사회적 세계를 지배하는 자연적 법칙을 발견하고 가르치는 것
교육을 공학적으로 보는 오늘날 주류적 교육관
112. 비판적 교육철학. 사회적, 경제적, 정치적 제약 요인들을 분석하고 비판하는 일을 통하여 인간의식을 억압의 영향에서 해방시키는 것을 교육의 목적으로 본다.
131. Vygotsky 사회적 존재. 일상에서의 과제해결은 성인이나 뛰어난 동료와의 대화로부터 영향을 받는다. -> 인지발달
160. 학교는 선발과 분배의 기능을 담당한 제도로서 두 가지 상반되는 역할을 수행하지 않으면 안 된다.
많은 사람들이 보다 높은 지위를 획득하기 위해 경쟁하도록 동기를 부여해야 한다.
가열과정과는 반대로
상층지위에 오르려는 사람이 많기 때문에 적절한 수준으로 그들의 열망에 찬물을 끼얹을 필요가 있다.
164. crrespondence principle대응원리는 생산작업장의 사회적 관계가 학교에서의 인간관계를 지배하는 사회적 관계와 그 형식에 있어서 일치, 대응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생산 작업장에서 단순 노동자에게는 규칙준수가 무엇보다 강조되고, 중간층에게는 직접적인 감독이 없이도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이 강조되는 한편, 보다 높은 층에게는 기업규범의 내면화가 강조된다. 이처럼 생산작업장 속의 위계적 위치에 필요한 태도와 인성특성이 각기 다르므로 그에 상응하는 사회화가 학교에서도 차별적으로 이루어진다.
221. 국가 교육과정 기준의 존재는 순기능과 역기능을 동시에 수행한다.
256. 수업목표는 학생들이 수업과정에서 습득하는 것을 기술하는 것이 아니라 수업 이전에 할 수 없었던 것을 수업이 끝난 직후에 할 수 있게 되는 것을 기술한다. 따라서 훌륭한 목표란 수업의 본질 또는 내용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가 수업의 결과로 획득한 새로운 능력을 말한다.
270. 인간의 잠재적 특성은 눈에 보이지 않으므로 간접적으로 측정할 수 밖에 없는데, 이 때 사용되는 도구를 test검사(간접측정)라 한다.
- 인지적 영영 - 지능검사, 학업적성검사, 학업성취도 검사
- 정의적 특성 - 성격검사, 흥미검사, 불안검사, 직업적성검사
- 심동적 영역(신체움직임, 가시적 영역) - 점검표·채점표
279. 검사를 통해 얻은 점수인 관찰점수는 학생의 진정한 능력을 나타내는 진점수와 측정의 오차로 인한 오차점수로 합성
문항 난이도, 문항 변별도, 문항 추측도, 답지 매력도 등을 추정할 수 있다.
280. 모든 문항은 item characteristic curve 있다.
286. 아는 것만 평가하는 것보다는 행하는 능력까지 평가
298. 과학의 목적은
새로운 지식을 창출
이에 비해 공학의 목적은 축적된 과학적 지식을 체계적·실용적으로 적용하여 생산성과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문제해결에 수반되는 도구와 과정을 향상시켜 나가는 것
341. 학교교육을 통해서 여러 영역의 발달과제를 성취해야 한다.
학업, 사회성, 심리 및 행동, 진로의식, 가치관
의사소통 능력을 발달시키려면 듣는 기술과 말하는 기술을 습득해야하며, 정보능력을 발달시키려면 컴퓨터를 비롯한 각종 통신기기와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기술을 습득해야 한다.
생활지도는 학생이 학교 교육을 통해서 발달시켜야 할 능력들을 분류한 후 그 능력을 발달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구체적 기술을 가르쳐주는 활동을 포함한다.
353. 직업가치에는 돈, 명예, 사회적 지위나 인식 등의 외형적 가치요소와 일의 보람, 자기만족, 자아실현 등의 내부적 가치요소가 있다. 개인에 따라서는 외형적 가치를 많이 추구하는 반면에 내부적 가치는 그다지 중요하게 여기지 않는 사람도 있고 그 반대인 사람도 있다. 외형적 가치와 내부적 가치를 모두 만족시키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겠으나 그런 경우는 흔치 않으므로, 직업가치는 취사선택을 하거나 타협을 해야하는 상황이 주로 발생한다.
416. 교육감은 고등학교를 관장하는 한편, 하부기관인 지역 교육청을 두고 유치원과 초등학교에 관한 교육사무를 담당하도록 하였다.
대학은
교육부가 중앙에서 직접 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