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DataBase

기록하기로 했습니 본문

책/800

기록하기로 했습니

사랑스런 터프걸 2024. 12. 8. 05:12

저자 정보 (2021)

기억하기 위해 기록하는 사람. 일상에 밑줄을 긋는 마음으로 자주 사진을 찍고 무언가를 적는다. 10년 동안 잡지 에디터로 [PAPER], [AROUND], [대학내일] 등에 글을 썼고 현재는 트렌드 당일 배송 미디어 캐릿(Careet)을 운영하고 있다. 출근한 자아는 빠르게 변하는 세상에서 Z세대 트렌드를 탐구하고, 퇴근한 자아는 느리게 흐르는 세상에서 주로 맥주를 마시며 에세이를 쓴다. 일상을 사랑하기 위해, 일을 더 잘하기 위해 기록을 다양하게 활용한다. 가장 좋아하는 것은 여행지에서 마시는 모닝 맥주. 『평일도 인생이니까』, 『좋아하는 걸 좋아하는 게 취미』, 『오늘의 할 일력』 등을 펴냈다. 

 

최선을 덜 하는 삶을 고민하는 사람. 이 정도면 됐지, 그럴 수 있어. 나에게도 남에게도 그런 말을 해 주려 노력한다. 너무 사소해서 지나치기 쉬운 것들을 좋아하는 게 취미다. 오늘을 잘 기억하면, 내일을 기대하고 싶어진다. 그런 마음으로 순간을 모은다. 인생이 마음대로 되는 게 아니라는 걸 깨달은 후로 오늘만 사는 ‘맥덕’이 되기로 다짐했다. 언젠가 바닷가 근처 작은 숙소의 주인이 되는 게 꿈.

46. 나한테는 깊은 이야기를 털어놓을 친구가 없다라고 말하는 대신, 내가 나에게 그런 친구가 되어주면 된다는 사실을요. 누군가에게 말하다보면 안 보이던 내 감정이나 문제가 점점 언어를 갖고 선명해질 때가 있지요. 말하는 중에 비로소 깨닫게 되는 마음도 있고요. 일기는 그렇게 내가 말하고 내가 들어주는 대화인 셈입니다.

내가 즐거워지는 순간, 1일1줍

56. 월별 best
이달의 여행지, 산책길, 문장, 인물, 소비, 새로움, 음악, 공연/전시, 영화, 책
일요일 밤마다 노트를 펼쳐 주간 결산을 해보는 것도 좋겠죠. 이 주의 ㅇㅇ를 정하고 4주 뒤 월말이 되었을 때 그 중 가장 좋았던 것에 동그라미를 쳐서 월말결산을
이제 매월 마지막 날 저녁을 월말결산의 날로 지정합니다. (그래놓고 까먹게 될테니) 휴대폰 캘린더에 반복 알림 설정을 해두면 더 좋겠죠.

90. 나무 위로 흐르는 시간을 지켜보면서 저는 인생이 드라마틱하게 나아질거라는 기대 대신, 비슷하지만 조금 다른 하루가 찾아오길 기다리게 되었으니까요.

125. 추억조차 인위적으로 만드는 게 아니에요. 기분 좋게 지내는 하루하루, 생활이 추억이 되는거죠. - 김지수 <자존가들>
산다는 것은 슬픈 일이지만, 사소한 즐거움을 잃지 않는 한 인생은 무너지지 않는다. - 이근후

126. 아름다운 문장을 읽으면 우리는 어쩔 수 없이 아름다운 사람이 된다. - 김연수

131. 내 느낌에 내가 댓글을 남긴다는 생각으로

133. 먼저 가세요~ 가셔도 됩니다~
짜증날 땐 노래 부르듯이 말해보는 거 괘 효과가 있었다.

135. 하루 5분만 집안 어딘가를 청소하면 늘 깨끗한 집에서 살 수 있다.

138. 내가 쓰는 노트앱에 글감을 쌓아갈 노트를 종류별로 두 어 개 만들어보세요. 일단 글감 노트를 만들어두면 자동으로 주변 wifi를 찾아내는 휴대폰처럼 일상에서 자꾸 소재를 발견하게 될 거예요.
순간수집
문장수집

177. 다른 사람의 기록을 보면 나의 기록을 하고 싶어지니까요. 평범한 일상을 기록하기로 마음먹고나면, 두 사람이 지금부터 함께 보내게 될 시간을 조금 더 촘촘히 바라보게 될 것입니다.

179. 한 사람이 다른 한 사람에게 준 마음은 그렇게 힘이 강합니다. 시간은 흘러도 마음은 남아 우리를 지켜주니까요.

210. 기록은 쉽다. 하지만 기록하지 않는 건 더 쉽기에 언제든 이미 지나쳐버린 마음으로 살게된다.

211. 무엇이든 기록해보세요. 매일 기록하는 사람은 하루도 자신을 잊지 않습니다. 그건 곧, 하루도 자신을 잃어버리지 않는다는 말과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