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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ories of Teachers Making a Difference: mentors, masters & mrs. MacGregor내 안의 빛나는 1%를 믿어준 사람들 본문
Stories of Teachers Making a Difference: mentors, masters & mrs. MacGregor내 안의 빛나는 1%를 믿어준 사람들
사랑스런 터프걸 2025. 1. 1. 12:29Jane Bluestein - 한때 펜실베이니아 주 피츠버그의 빈민촌에서 아이들을 가르쳤고, 카운슬러이자 교사 훈련 프로그램의 담당자였던 블루스틴 박사는 정열적이고 따뜻한 교육자이다. 교육을 주제로 한 솔직한 이야기와 현실감 있는 풍부한 내용, 유머 감각이 뛰어난 그의 강연은 그를 미국을 대표하는 국제적인 강연자로 만들어 주었다. 청소년 위기 관리 분야의 전문 상담가이기도 한 그는 어른과 아이들이 건강한 관계를 맺을 수 있는 방법을 개발하고 있다. 현재 '국립자부심위원회(National Council for Self-Esteem)'위원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지방 중학교에 자원교사로도 일하고 있다. 저서로는 《21세기의 규칙》, 《성공적인 교사가 되는 법》, 《부모와 십대, 그 경계선》 등이 있다.
학생이 자기의 일을 즐겁게 해내도록 만드는 교사는 영원히 월계관을 쓰게 될 것이다.
엘버트 후버드 어떤 경우든 자기가 사랑하는 사람에게서만 배울 수 있다. - 괴테
우리 식구들이 살아가는 방식은 순간순간마다 더 많은 기쁨을 느끼고 더 열정적으로 행동하는 것이었다.
나날이 생활은 가족 간의 깊은 유대감으로 채워져 있었다.
그분은 계속해서 나를 격려했으며, 내 앞에 놀라움과 경이로움으로 가득 찬 삶이 기다리고 있다는 확신을 불어넣으셨다.
누구든 칭찬을 들으면 자란다. 모든 사람들은 칭찬에 반응을 보인다. 그리고 기뻐한다. - 찰스 필모어
중요한 것은 우리가 어디에 서 있는가 하는 문제가 아니라, 우리가 어디로 가고 있는가 하는 것이다. - 올리버 웬델 홈즈
그분은 항상 지금 세계 너머에 무슨 일이 일어날 것인가 우리로 하여금 생각하게끔 유도했다.
세상은 과연 어떻게 될 것인가 나는 미래에 무엇을 필요로 할 것이며, 무슨 일을 하고 싶어 할 것인가 내일의 세계에 나는 어떻게 적응할 것인가.
교육 철학이란 자네에게 어떤 일이 일어나든지 그 일을 통해 자네 내면이 무엇인가 변화해야만 한다는 것이다.
자네가 어떤 사람과 만나서 변화되었다면 그 사람이 자네에게 무엇인가를 가르쳤기 때문이지.
그 말씀은 결국 우리가 각자가 가진 마음들이, 설령 철학적으로 큰 수준 차이가 있다고 하더라도, 교수님이 내가 가진 믿음들을 존중했다는 것을 뜻한다.
단지 써라. 무엇이 나오든 간에 연필 가는 대로 그냥 써라.
교사의 첫 번째 임무는 수업이 끝난 뒤 학생들이 그들의 노트 갈피에 살짝 끼워 오랫동안 간직할 수 있는 순수하고 진실한 가치를 건네주는 것이다. - 버지니아 울프
참되고 고결하고 영원한 것에 대한 갈망이 내 안에 깊이 뿌리내렸다.
그 이후 그것은 나 자신이 어떤 인간이 될 것인가에 대해 많은 도움이 되었다.
우리의 노력에 대한 가장 값진 보상은 노력 끝에 얻게 되는 무엇이 아니라 그 과정에서 만들어지는 우리 자신의 모습이다. - 존 러스킨
만일 이 수업이 자신을 위한 것이 아니라고 판단되면 여기에 있을 필요가 없다.
이것은 내가 수업에서 받은 최고 점수였다. 그분은 내가 어려운 일을 해낼 수 있다는 것을 가르쳐 주셨다.
그리고 단지 어렵다는 이유 때문에 어떤 것을 시도하기를 두려워하지 말 것을 가르쳐 주셨다.
마침내 그분은 내 안에 있는 어떤 불꽃을 건드렸다.
지금까지 그렇게 할 수 있었던 사람은 아무도 없었다.
넌 가치 있는 아이다. 중요한 사람이지, 우리에게 꼭 필요한 아이란다.
내게 그렇게 말해 주신 그분을 나는 결코 잊을 수 없을 것이다.
그래 그건 힘든 일이야. 어렵고 말고 하지만 모든 일이 잘 풀릴 거야.
어떤 일을 더욱 훌륭하게 해내려고 노력할 때 그 활동은 창조적인 것이 된다. - 존 업다이크
선생님은 우리가 수학에 대해 마음을 편안히 갖기를 바라셨다.
우리가 수학에 겁먹거나 위축되지 않기를 바라셨다. 선생님은 학습 동기를 불어넣는데 가히 천재적이었고, 믿을 수 없을 정도로 뛰어난 유머 감각의 소유자였다.
그분은 모든 학생들이 각자의 인생에서 두각을 나타내기를 원했다.
나는 너를 믿는다. 이제는 네가 너 자신을 믿을 차례다.
우리 자신에 대해 진정으로 믿고 있는 바가 우리의 진실이다.
다만 그분은 자신을 포함해서 세상의 어떤 사람이 말하는 것에 대해 굳이 믿는 듯한 태도를 취할 필요가 없음을 내게 깨우쳐 주었을 뿐이다.
내 마음과 영혼이 성장한 것에 대해 나는 그분에게 큰 빚을 지고 있다.
학생들 모두가 그 선생님을 정말로 좋아했다.
즐거운 마음으로 산을 오르지 않는다면 성공적인 등반이라 말할 수 없다. - 단 벤슨
하지만 스페인어 2 시간에 나는 우리에게 최선을 다할 것을 온몸으로 격려하는 선생님을 만났다.
다른 사람들은 그 아이들에게 관심을 갖지 않겠지만, 최소한 내 수업에서만큼은 자신이 특별한 존재라는 걸 느끼게 해주고 싶었다.
지금 내게 중요한 일은 내가 받은 많은 선물을 남들에게 나눠주는 것이다.
교수님은 삶에서 정말로 중요한 것은 자신을 드러내는 것이라고 가르쳤다.
그렇게 하려면 자신을 가능한 많이 작품에 쏟아넣어야 한다는 것이었다.
다시 말해 타인에게 어떤 인상을 주려고 애쓰거나 아는 척하며 말할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
정말로 중요한 것은 자신의 삶과 경험에 깊숙이 뛰어들어 그것을 자신과 온전히 하나로 만드는 일이다.
사람을 맨 앞에 두고 그가 무엇을 생각하는가를 알아야만 한다.
용기란 자기 자신을 믿는 것이다. 누구도 이것을 당신에게 가르쳐 줄 수 없다. - 엘 꼬도베스.
작은 기대를 걸어야 할 사람은 아무도 없다.
우리는 선생님이 우리에게 큰 기대를 갖고 계시다는 것을 언제나 느낄 수 있었다.
그래서 나를 비롯한 모든 학생들은 그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열심히 노력했다.
당신이 할 수 없다고 말하는 사람이 있을지라도 그 말이 항상 옳은 것은 아니라는 사실을 명심하라. - 케이시 스탠젤.
그래서 선생님들은 나를 그냥 방치해 두셨는데 그것은 내게 도움이 되지 않는 일이었다.
하지만 워싱턴 선생님은 내게 여러 가지 요구를 하셨다.
그분은 나를 책임감 있는 아이로 만드셨다. 선생님은 나에게 해낼 수 있다는 믿음을 주셨고, 그래서 나는 정말로 해낼 수 있었다.
그분은 사람들로 하여금 과감히 글을 쓰게 하는 일에 진정한 관심이 있었다.
즉 무엇에 대해 어떻게 쓰든지 모험을 해보라는 것이다.
한 사람을 향한 신뢰야말로 삶의 의미를 깨닫게 하는 것이며, 삶과 관련된 의무와 책임을 받아들이게 하는 것이다. - 톨스토이
필드 선생님은 우리가 전보다 나아져야 한다고 생각하셨고, 그래서 실제로 우리는 나아졌다.
누군가와 함께 일할 때 당신의 모든 행동이 그의 삶을 변화시킬 것입니다.
그리고 당신이 성취한 하나하나의 일들은 모두 중요한 것입니다.
교육의 목적은 인격의 형성에 있다. 교육의 목적은 기계적인 사람을 만드는 데 있지 않고 인간적인 사람을 만드는 데 있다.
또한 교육의 비결은 상호 존중의 묘미를 알게 하는 데 있다.
기회를 그냥 흘려보내선 안 돼. 모두가 그런 행운을 갖고 있는 건 아니야.
그 뒤로 이따금 후퇴하는 자신을 발견할 때마다 나는 내 똑똑함을 보여주고 그것에 대한 책임감까지 심어준 데플로우 선생님의 말을 기억하곤 한다.
사랑이 기적을 낳지 않았다면 사람들은 사랑을 신성하게 여기지 않았을 것이다. - 아베 프레보
선생님은 교육이란 단순히 정보를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의 안에서 끌어내는 것이라는 것을 이해하셨다.
나를 진정으로 믿어주는 사람과 1 대 1로 특별한 시간을 보내는 것은 근본적인 차원에서 힘을 얻는 것이라고 나는 생각한다.
그분은 마치 내 힘을 북돋아주는 응원단장 같다.
천천히 나아가는 것을 두려워하지 말고, 다만 가만히 서 있는 것을 두려워하라. -중국 속담
코치 선생님은 나에게 세 가지 교훈을 가르쳐 주셨다.
첫 번째는 나를 앞으로 나아가게 하는 것이 내 삶에 자리 잡고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코치 선생님은 말씀하시곤 했다. 과거가 너를 앞으로 미는 게 아니라 미래가 너를 끌어당기게 해야 한다.
두 번째로 배운 교훈은 우리가 하는 일은 우리의 생각에 따라 다르게 느껴질 수 있다는 것이다.
선택은 우리의 몫이다. 마지막 교훈은 무슨 일이 있어도 중간에서 포기하지 말라는 것이다.
선생님은 말씀하셨다. 어떤 방법으로든 자신을 시험하지 않는다면 자신 안에 숨어 있는 재능을 발견하지 못할 것이다.
당신은 수업에 쏟아부은 만큼 얻을 것이다.
하지만 그것은 사실이 아니다.
교사가 먼저 교육의 모든 과정에서 성의를 다하지 않는다면 당신은 많은 시간과 노력을 수업에 쏟아붓고도 아무것도 얻지 못할 것이다.
그때마다 자신을 표현하는 데 한계를 느끼지 않을 만큼 글을 잘 쓰게 해준 선생님께 감사드린다.
우리는 한 사람의 예술가이자 시민으로서 상황을 잘 판단한 다음에 일을 시작해야 한다.
말하기 전에, 듣고, 걸음을 옮기기 전에, 앞을 보고, 행동하기 전에 생각할 만큼 우리는 현명해야 한다.
이것이 바로 지혜이다.
우리의 삶에 깊은 영향을 미친 선생님은 실질적인 지식을 전달해 준 분이 아니다.
우리의 삶을 달라지게 만든 선생님은 우리의 모든 약점에도 불구하고 장점을 보려고 노력하고 스스로 자부심을 갖도록 용기를 주신 분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