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DataBase
[work]global etiquette 본문
스스로 학습시나리오
구성 |
학 습 내 용 |
학습목표 |
○ 꼭 알아두고 실천해야 할 에티켓을 알수 있다. |
스스로 질문하고 답하기 |
Q : 나는 매너가 좋은 사람인가? A :
Q : 나는 언제나 에티켓을 잘 지키고 있는가? A :
Q : 나는 타인에게 어떠한 평가를 받고 있는가? A :
|
그림 설명 |
에티켓 상자에서 쏟아지는 환한 미소들, 바로 에티켓의 기본이 아닐까? |
1. 에티켓(Etiquette)의 유래와 기본개념
1. 에티켓(Etiquette)의 유래
에티켓이라는 말은 프랑스어로서 우리의 예의범절과 유사한 말로, 그 어원을 살펴보면
첫째, 베르사유 궁전에 들어가는 사람에게 주어지는 티켓(ticket)에 기원을 둔다는 설과 (그 티켓엔 궁전내에서 유의할 사항이나 예의범절이 수록)
둘째, 프랑스어의 동사 Estiquier(붙이다)를 어원으로 한다는 설(궁전 화단에 "꽃다발을 해치지 마십시오!" 라는 입간판을 붙임)이 있다.
오늘날의 의미로 본다면 마음의 꽃밭을 해치지 않는다는 적극적인 의미로 해석된다.
2. 매너(Manner)의 유래
매너라는 말은 Manuarius라는 라틴어에서 생겨났다. Manuarius라는 말은 Manus와 Arius라는 말의 복합어인데 Manus란 영어의 Hand란 뜻으로 이 말은 사람의 손이라는 뜻외에 사람의 행동, 습관 등의 뜻을 내포하고 있으며, Arius는 영어로 More at manual, More by the Manual이란 뜻으로 방식, 방법의 의미를 뜻한다.
따라서 Manner란 사람마다 갖고 있는 독특한 습관, 몸가짐으로 해석되며, 에티켓(Etiqtette)과 달리 사람을 얘기할 때 매너가 좋다 나쁘다라는 말을 할 수 있다.
3.
에티켓의 기본개념
(1)
상대방에게 호감을 주라
이는 사람들에게 언제나 매력적(Charming)으로 보이도록 노력하라는 뜻이다.
대표적인 예로 "Thank."라는 말을 붙이는 것은 매력적인 표현이다.
(2) 상대방에게 폐를 끼치지 말라
남에게 폐를 끼치지 않겠다는 생각은 바꿔 말하면 「상대방을 생각해 주는 행위」이다. 이러한 사고방식은 사교모임에서의 예의, 만찬회나 리셉션시의 매너 등 이른바 실내에서의 에티켓(Indoor Etiquette)에 있어서 매우 중요하다. 이러한 사고방식을 더욱 중요시하는 경우는 공공장소에서의 에티켓으로 서, 서양에서는 이를 Outdoor Etiquette이라 한다.
(3) 상대방을 존경하라
존경이란
말할 필요도 없이 예의범절의 기본이 되는 것이므로 비단 서양의 에티켓에서만 특히 중요시되고 있는 것은 아니며 우리나라의 예절에서는 물론, 그
어느 나라의 예법에서도 가장 중요한 사항으로 여겨지고 있는 것이다.
2. 세계화시대의 매너와 에티켓
국제 교류와 해외여행이 빈번해지면서 올바른 매너와 에티켓은 삶의 기본이다. 국제적 매너와 에티켓을 익히고 실천하면 어느덧 자신도 지구촌의 누구와 만나도 호감을 주고 주위 사람들에게 사랑 받고 매너 있는 사람으로 변하게 될 것이다.
(1) 인사 포인트
① 미 소
② 상대의 눈을 본다.
③ 이야기를 하면서 인사는 하지 않도록 한다.
(2) 대 화
1. 언어의 중요성
말 한마디로 천냥빚을 갚는다거나 촌철살인이라는 말은 그 만큼 언어의 중요성을 얘기하는 것이다. 언어는 그 사람의 인격이자 전부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말솜씨나 언어습관은 타고나기보다는 노력에 따라 달라지는 것이다.
* 진실성 : 교언영색의 말보다는 어눌해도 진실성을 느낄 수 있어야 한다.
* 이해성 : 상대방 수준에 맞추어 이해하기 쉽게 말한다.
* 겸손함 : 우월한 지위에 있는 사람일수록 정중한 말을 써서 위화감을 느끼지
않도록 한다.
* 함축성: 핵심 없는 장황한 말보다는 의도를 분명하게 전달할 수 있도록 짧고
간략하게 말하는 습관을 갖는다.
2. 대화의 요령
* 상대방이 대답하기 난처한 질문은 꼭 필요한 경우가 아니면 피한다.
* 자기 자랑으로 듣는 사람에게 거북함이나 열등감을 느끼지 않도록 한다.
* 말을 중간에 가로채거나 일방적으로 자기 의견을 주입하듯 하지말고 가능한 많이 듣고 적게 말한다는 마음가짐을 갖는다.
* 눈을 보고 얘기한다.
(3) 여성에 대한 에티켓
* 사적인 일에서는 항상 여성을 우선하는 습관을 들인다. 육체적 힘을 요하지 않는 한 모든 일에서 Lady First를 지키는 것이 좋다.
*
남녀가 평등하지만 신체적, 감정적 차이나 의사표현 방식이 다르다는 것을 항상 염두에 두는 게 좋다. 서로를 존중하고 조화를 이루는 것이 진정한
평등이다.
(4) 의 상
옷이 날개라는 말이 있다. 첫인상의 상당 부분을 옷이 좌우하고 눈이 마음의 창이라면 옷은 그 사람의 개성이나 매력의 창일 수 있다.
* 때와 장소, 사회 관습에 어울리는 옷인지 생각하라.
* 양복에 흰 양말을 신지 않는 건 상식.
* 항상 청결을 유지하라.
* 외국에 나갈 경우 그 나라의 복장 스타일을 어느 정도 고려해서 입는 것이 좋다.
(5) 파 티
파티는 인간관계를 넓히고 서로를 이해하는데 그 목적이 있으므로 자기본위의 행동을 삼가고 화제나 오락은 다같이 즐길 수 있는 것을 택하고 내 취향이 아닐지라도 적당히 어울리려는 마음가짐이 있어야하며 파티장에서 보인 매너는 상대방이 나를 판단하는데 큰 영향을 준다.
(6) 식 사
1. Table manner
비즈니스맨이 알아두어야 할 Social skill 중에서 매우 중요한 것이 바로 식탁예절이다. 먹는 시간은 즐거운 시간이기 때문에 형식과 몸가짐에 신경 쓸 필요가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지만 식탁에서의 모습은 ꡒ당신이 음식을 먹고있는 동안 당신은 평가받고 있다.ꡓ라는 말처럼 가정교육을 받은 정도나 성품을 알게 한다.
2. 식탁에서의 에티켓
* 맛있게 먹되 식탐을 하는 인상을 주지 않도록 한다.
* 다른 나라 음식을 먹을 때에는 그 나라의 식탁예절을 소중히 여기고 따른다. 식탁예절을 따른다는 것은 그 나라의 문화를 존중하는 표현이 되기 대문이다.
* 젓가락, 혹은 포크, 등을 대화 중 흔들지 않는다.
* 소리가 나지 않도록 유의한다.(마시는 소리, 쩝쩝거리는 소리, 도구 사용하는 소리 등)
* 종업원이 음식이나 음료를 서브하거나 치울 때 감사의 말이나 목례를 표시한다.
3. 주문하는 방법
* 초대 받았을 때에는 제일 비싼 것이나 제일 싼 것은 피한다.
* 좋아하는 음료 한 가지 정도는 알아둔다.
4. 음식 먹는 법
* 서양식에서 빵은 왼쪽에 놓인 것이, 음료는 오른쪽에 놓인 것이 내 것이다.
* 빵은 손으로 한 입에 들어갈 정도의 크기로 잘라 한 입에 먹고 입으로 끊어먹지 않도록 한다.
* Fork 와 knife는 바깥쪽으로부터 사용하면 아무리 복잡해도 당황하지 않는다.
* 서양식에서 스테이크는 왼쪽부터 생선은 오른쪽 꼬리부분부터 잘라먹는다. 미리 잘라놓고 먹는 사람도 있는데 음식이 식고 육즙도 빠지게 되어 맛이 없을 뿐 아니라 거칠어 보이므로 삼가 한다.
* 가볍고 즐거운 화제를 준비한다.
(7) 공공장소
공공장소에서의 에티켓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고 규칙이 까다로운 나라에서는 법적 제재도 받을 수 있다.
1. 비행기안
* 탑승하면 필히 핸드폰을 끈다.
* 옆자리의 사람에게 자꾸 말을 걸거나 큰소리로 떠들지 않는다.
* 개인 트랜지스터 라디오는 청취 금지.
* 기내에 들고 들어가는 짐은 가능한 가볍게 한다.
2. 전람회, 박물관, 스포츠 관람
* 관람석을 깨끗이 하고 더럽히는 행위는 하지 않는다.
* 큰소리로 떠들지 않는다.
* 전시품에 손을 대거나 만지지 않는다.
* 사진촬영은 허가 후에 한다.
(8)
여 행
어차피 인생은 긴 여행이다. 사전준비를 철저히 하면 시행착오를 줄이고 보람 있는 여행이 될 수 있다. 삶을 진지하게 살아야 하듯 가벼운 여행이라도 뭔가 배우겠다는 자세가 중요하다.
1. 설 계
국내여행은 몰라도 해외로 갈 때는 목적지에 관한 공부를 해두는 것이 보다 즐거운 여행이 되고 혹시 충돌할 수 있는 관습상의 문제도 줄일 수 있다. 어느 정도 예산이 들것인지도 대충이 아니라 꼼꼼히 따져본다.
2. 여행지 매너
* 낯선 지방에서의 에티켓에 특히 신경 써야한다. 어느 나라이고 정도차이지 외국인에 대한 여러 편견이 있기 때문에 자칫하면 곤경에 처할 수 있고 내가 한 행동은 그 사람들에게 한국 사람의 이미지가 되기 때문이다.
* ‘로마에 가면 로마법을 따르라’는 말이 있듯이 그 나라의 풍속 및 습관 등을 잘 숙지하고 행동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똑같을 수는 없지만 눈에 거슬리지 않도록 주의하자.
* 그 나라의 간단한 회화 정도는 미리 익혀두자. 서툰 언어라도 그 나라 말로 얘기하면 호감을 갖는다.
* 외국의 생활습관, 풍속등을 이해하고 적응하도록 노력하고 나에게 맞지 않는다고 불평하려면 여행하지 않는게 낫다.
3. 주의점
* 여행지에서 필요 이상으로 호의를 베푸는 사람은 일단 경계한다.
* 여행 떠나기 전 그 나라의 한국 대사관 연락처를 알아 긴급상황에 대비한다.
* 여권은 소중하게 보관하고 지갑에 함께 보관하지 말고 돈도 분산시켜 보관하는 것이 좋다.
4. 호텔
* 떠나기 전 호텔을 미리 예약 해두는 것이 좋다.
* 나갈 때는 체크아웃하겠다는 연락을 미리 취해 둔다.
* 팁 줄 것을 예상해서 미리 1달러 짜리 지폐를 바꿔두고 상황에 맞게 지불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