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스로 학습시나리오
구성 |
학 습 내 용 |
핵심 과제 |
수시채용과 인터넷 채용방식에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 |
스스로 질문하기 |
․나는 입사하고 싶은 기업을 정하였는가? ․나는 입사희망 기업의 채용방식을 알고 있는가? ․나는 인터넷을 이용하여 채용정보를 얻고 있는가? ․나는 수시채용방식에 대응할 준비가 되어 있는가? |
그림설명 |
취업에 성공하려면 수시채용과 인터넷 채용에 잘 대응해야 한다는 의미이다. |
자료목차 |
1. 기업의 수시채용 경향 2. 수시채용 취업 5계명 3. 수시채용시대, 다각적 채널 이용법 4. 수시채용 대표적 대기업 5. 기업채용담당자와 취업전문가가 말하는 수시채용시대 성공취업전략 6. 수시채용대비, 나만의 성공전략은? |
1. 기업의 수시채용 경향
불과 몇해전까지만 해도 기업들이 채용을 할 때 일정기간동안 공개채용방식을 통해 인재를 채용하였으나 요즘은 온라인을 이용하여 결원이 생길때마다 충원하는 수시채용형태로 바뀌어 가고 있다.
온라인을 이용한 채용이 보편화되면서 이러한 수시채용도 취업시장의 큰 추세로 자리하고 있는데 대부분의 기업들이 내부인재 추천방식, 업종관련 모임, 자사 홈페이지에 인력채용공고를 통하여, 입사지원서를 접수하거나 인재풀(Pool)을 통해 결원이 생길때마다 채용하는 방식을 선호하고 있다.
이는 기업경영측면에서 홈페이지를 통해 회사를 소개할 뿐만 아니라 시공간의 제약없이 빠른 시간에 채용정보를 서로 주고받을 수 있어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그만큼 발빠르게 움직이는 사람이 먼저 정보를 얻고 취업의 기회를 잡을 수 있다.
그러나 수시 채용도 취업난을 가중시키는 원인을 제공하고 있다. 대규모 정기공채가 소수 수시 채용으로 바뀌면서 채용 규모가 급격히 축소되고 있는 점을 감안하여 수시채용시대 성공적으로 취업하는 전략을 소개한다.
2. 수시채용 취업 5계명
(1) 눈높이를 낯춰라
ꡐ서울에 있는 대기업에 사무직으로 취직한다.ꡑ 대부분의 구직자들이 희망하는 조건이다. 하지만 신규 취업희망자를 위한 자리는 그리 많지 않다. 수시채용은 경력사원 위주이기 때문.
입사경쟁률이 더 치열해지고 있는 대기업보다는 유망 중소기업을 공략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중소기업 수는 매출액 5백억원 이상 되는 기업체보다 11배 가량 많고, 수시 채용을 하고 있어 중소기업으로 눈을 돌린다면 취업문은 의외로 넓다.
(2) 정보망을 넓혀라
기업은 요즘 결원이 생길 경우에만 아는 사람이나 대학 취업정보실을 통해 1~2명을 구한다. 취업희망자는 정보를 얻기 위해 촉각을 곤두세워야 한다.
대학 취업정보실․학과 사무실은 매일 확인하고, 교수님 또는 아는 사람 모두에게 구인 정보를 부탁해야 한다.
(3) 인터넷을 활용하라
기업들은 공채를 하더라도 회사 인터넷에만 공고하는 경우가 많다. 원서 접수도 인터넷으로 받는다. 더 황당한 것은 어느 정도가 지원하면 곧바로 공고를 인터넷에서 지워버린다는 것.
자신이 가고 싶은 회사 홈페이지는 “즐겨찾기”로 지정해놓고 매일 매일 클릭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포털사이트에서 취업, 채용 등에 관한 검색어로 쉽게 채용정보를 찾을 수 있다.
한 가지 사이트만 고집하는 것보다는 몇 가지를 두루 살펴보는 것이 유리!
취업포털사이트는 다양한 정보를 조건별로 검색할 수 있기 때문에 짧은 시간에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단, 해당 회사에 의뢰한 기업의 정보만 등록되고 때로는 수준이하의 구인기업 정보를 제공하는 경우도 있다는 점에 유의할 것.
(4) 이력서를 뿌려라
구직자들은 여러 곳에 원서를 보내놓는 것이 최선이다. 기업들이 옛날에 받은 이력서를 뒤져 연락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뜻밖의 성과를 얻을 수도 있다.
(5) 포기하지 말고 경험을 쌓아라.
몇 번 실패했다고 포기하면 기회는 영원히 오지 않는다. 칠전팔기의 정신으로 무장해야 한다. 취업정보 전문가들은 하나같이 ꡒ취업 준비 기간을 허송세월하지 말고, 임시직이라도 얻어 경험을 쌓아야 한다ꡓ고 말한다. 점점 경력이 중요한 시대로 바뀌고 있기 때문이다.
3. 수시채용시대, 다각적 채널 이용법
수시채용이 일반화하면서 대규모 공채는 점차 자취를 감추고 있다. 이제 기업들은 인력이 필요할 때마다 인터넷, 미디어, 서치펌 등을 이용한다. 따라서 이렇듯 분산된 채용정보를 누가 먼저 얻느냐에 따라 구직의 성패가 갈린다. 공채만을 기다릴 것이 아니라 인터넷, 미디어, 서치펌 등 다양한 채널을 적극적으로 이용해야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수시채용 문화에 익숙해지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할까?
(1) 자신이 가고자 하는 기업의 인사담당자에게 이력서를 미리 제출하라.
결원이 생기면 이미 접수된 이력서들을 보고 충원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요즘 같은 디지털시대에 왠만한 기업들은 홈페이지를 두고 있기 때문에 그곳을 통해서 수시채용 공고를 내고 있다. 따라서 기본적으로 홈페이지를 자주 방문해 채용계획을 점검한다.
(2) 취업사이트가 제공하는 맞춤채용정보를 이용해보자.
인기 있는 취업 사이트들은 개인이 희망하는 채용조건을 인터넷상에 입력한 후 맞춤채용정보를 신청하면 거기에 알맞은 정보를 E-mail로 제공한다. 이 또한 취업하고 싶은 기업의 채용공고 정보를 놓치지 않는 비결 중 하나다.
(3) 인맥관리에 신경 쓰자.
기업들 중에는 여전히 사내추천제도나 주변사람들을 통해 채용하는 경우가 있다. 따라서 관심 있는 회사에 다니고 있는 선후배나 지인들 또는 인터넷 커뮤니티나 취업관련 모임 등을 통해 채용정보를 얻는 것은 물론 그 기업의 인재상, 기업문화, 면접방법 등에 대한 조언을 구하면 도움이 된다.
선.후배 등 지인을 통해 기업에서 어떤 인재를 선호하고 면접시 어떤 점에 비중을 두는지 등 기업문화에 대한 정보를 얻는 것이 좋다. 관심 있는 직종에 지원하는 사람들끼리 모인 온라인 동호회도 활용한다. 준비절차, 자격증에 대한 정보는 물론 면접시 질문사항, 복리후생, 급여수준 등을 서로 공유하면 도움이 된다.
자신이 구축한 인맥을 활용해 현재의 어려운 입장을 적극적으로 알리고 기회를 찾는 것은 어느 분야에서든 우리가 살아가면서 가져야 할 바람직한 태도 중 하나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자신의 처한 입장과 관계없이 좋은 인맥을 만들기 위해 항상 최선을 다하고 잘 관리하는 습관을 가지는 것은 무엇보다 중요하다.
(4) 서치펌을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최근에는 기업들이 서치펌을 통한 채용방식을 많이 이용하고 있다. 헤드헌터들은 기업의 구인요청이 들어왔을 때 서치펌에 이력서를 미리 제출해 놓은 후보자중에 적합한 대상자를 찾아 연락을 취하게 된다. 그러므로 서치펌의 홈페이지를 통해 채용공고를 수시로 확인하고 이력서 관리를 게을리하지 말아야 한다.
(5) 온라인 인터넷 채용박람회나 오프라인 채용박람회를 이용하라.
직업 현장에서 채용이 이루어지는 오프라인 채용박람회 대신 온라인상에서 인터넷 채용박람회를 여는 취업사이트가 많다.
수시로 취업사이트를 통하여 확인하는 자세를 가지는 것도 한 방법이다.
4. 수시채용 대표적 대기업
기업 채용이 대규모 공채에서 수시채용으로 급격히 바뀌고 있다.
잡코리아가 2003년 상반기 689개 상장기업을 대상으로 조사한 자료에 따르면 71.7%(494개 업체) 기업이 ꡐ수시채용ꡑ을 실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 수시채용 방식
기존의 수시채용은 특정대학을 중심으로 추천서를 받는 방식이었지만, 최근에는 인터넷을 통해 모집분야와 대상을 수시로 공고하는 방식으로 바뀌어가고 있다.
인터넷으로 수시채용을 함으로써 기업은 시간과 비용이라는 두마리 토끼를 한꺼번에 잡을 수 있게 되었다. 수시채용에 관심이 있는 구직자라면 우선 취업하고자 하는 기업을 즐겨찾기에 등록, 수시로 접속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2) 수시채용 기업
국내 다수의 대기업들은 인터넷 홈페이지에 채용정보란을 별도로 마련해 놓고 수시로 인력을 채용하고 있다.
삼성그룹은
계열사별 채용사항을 그룹 홈페이지 www.samsung.co.kr 에 항상 올려놓고 있다. 특히 채용을 전문으로 하고 있는 홈페이지 www.dearsamsung.co.kr 에서는
각종 채용정보를 손쉽게 알 수 있다.
현대그룹은 회사 홈페이지 www.hyundai.net 에 구축된 채용 웹페이지를 통해 이력서와 자기소개서를 지원받고 있다. 접수된 지원자의 기본자료를 검토하고 필요시 출장 면접을 거쳐 합격 여부를 통보하도록 되어 있다.
LG그룹은 인터넷 홈페이지 www.lg.co.kr 에서 수시채용 계열사 소식과 회사별 채용담당부서 연락처를 명기해 놓고 있으며, SK그룹은 채용 홈페이지 www.joinsk.sk.co.kr 을 통해 연중 인터넷으로 원서를 받고 있다.
5. 기업 채용담당자와 취업전문가가 말하는 수시채용시대 성공취업전략
(1) 입사지원서 작성시 정성을 기울여야..
기업의 채용담당자들이 공채보다 지원자의 이력서와 자기소개서를 꼼꼼히 읽는다.
공채를 하면 인터넷으로 수천명의 이력서가 오지만 수시채용시에는 직무에 적합한 사람들만 지원하기 때문에 채용담당자의 부담이 줄어서 지원자의 이력서와 자기소개서를 차근차근 살펴볼 수 있기 때문이다.
라서 구직자들은 이력서와 자기소개서 작성에 정성을 기울여야 하며, 서류전형에서 경쟁력을 확보하려면 천편일률적인 이력서 작성은 피해야 한다. 또 면접시에도 공채보다 더 까다로운 절차로 지원자의 능력(직무 적합성 등)을 살펴보게 된다.
<LG CNS 강경원 과장>
(2) 희망직무별로 준비된 인재가 된다면?
기업이 수시채용을 선호하는 이유는 직무에 적합한 사람을 투입해 바로 성과를 낼 수 있기를바라기 때문이다. 구직자들은 직무별로 준비된 인재여야만 한다.
<굿모닝 신한증권 이상원 대리>
6. 수시채용대비, 나의 성공전략은?
※ 성공취업을 위한 나의 전략들(우선 순위부터) Ex. 희망기업의 인사담당자 연락처 알기 나를 알리는 PR 포트폴리오 만들어보기 등등 1. 2. 3. 4. 5. 6. 7. 8. 9. 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