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DataBase
How to be a successful student: 20 study habits based on the science of learning성공하는 학습자의 20가지 공부습관 본문
How to be a successful student: 20 study habits based on the science of learning성공하는 학습자의 20가지 공부습관
사랑스런 터프걸 2024. 1. 17. 12:24
2018
motive 4
opportunity 6
means 10
총 20
1. value habit
2. goal habit
x performance-avoidance goal
- performance-approach goal
- mastery goal
3. belief habit 노력하면 된다
4. threat habit 도전감 즐기기
5. 6. 7 시간
5. time habit
6. spacing habit
x massed practice
- space practice
7. interleaving habit
x blocked practice
- interleaved practice
외적환경
8. multitasking habit
extraneous cognitive processing외재적 인지처리가 generative cognitive processing생성인지처리에 사용할 인지적 용량을 줄이는 것이다.
당면과제를 학습하는 데 사용할 수 있었던 인지능력을 제거하는 것은 한 손을 등 뒤로 묶은 채 무언가를 만드는 것과 같다.
내적환경
9. anxiety habit
학습과학연구에서 학습에 삿용하는 작동기억용량이 상당히 제한적임을 보여주기 때문
부정적인 생각으로 가득차있다면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찾고, 자료를 재구성하며, 장기기억에서 관련된 사전지식을 활성화시켜 학습내용과 연관짓는 학습과정에 참여할만큼의 인지용량이 없을 것이다.
-> 긍정적인 지지의 말을 제공, 긍정적 자기대화
-> 감정을 글로 쓰는 것처럼 감정을 표현 expressive writing
-> 심박수 증가와 같은 생리학적 변화의 신호를 위협받기보다 도전받는 느낌으로 해석하도록 재구성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
10. mindfulness habit
x 공부하는 동안, 그것이 수업에 대한 생각이 아니더라도 자유롭게 방황하게 하라.
일반적 공부습관 - rereading, highliting, pretraining
11. rereading habit + 14·19
12. highliting habit + 14 ·15
주요용어 및 정의, 위계요소, 과정의 단계, 중요한 사실, 정보 묶음
13. pretraining habit
mnemonic techniques - flashcard + 6, 7, 17 +5
- keyword method - acoustic link, imagery link
완전히 익힌 카드는 빼(3번 연속으로 맞춘 카드)
실제 움직이는 활동이 아니라 인지적 활동이 학습을 유발한다. 그냥 베껴적는 행위 혹은 shadowing은 실제 움직이는 활동이지만 학습효과는 없다.
성공적인 학습을 위한 공부습관 - summarizing, mapping, drawing
14. summarizing habit
자신의 말로 노트
15. mapping habit + 12, 14
지식지도
어떤 상황이든지, 날짜와 주제부터 적어야한다.
encoding부호화 - hierachy위계, matrix2개비교행열, flowchart화살표, outline들여쓰기 하위개념
목록을 작성하여 필기하는 사람은 matrix같은 지식지도를 만드는 사람만큼 깊은 인지과정(시선의 움직임으로 표시됨)을 거치지 않는다.
개요·지식지도O 목록X
16. drawing habit
sense making
학습자료 정교화 - self-testing, self-explaining, teaching, enacting
17. self-testing habit
확실히 장기기억에 내용을 저장하는 것은 좋은 시작이고, 성공을 위해서 없어서는 안될 일이다. 따라서 어느정도 자료를 복습하는 것은 필요하다. 하지만 이것만 하는 건 공부의 반만 하는 것이나 다름없다.
기본원칙은 ①필요한 배경지식과 ②과제에 대한 연습이 있을 때 복잡한 인지과제(예: 시험문제에 답하는 것)에서의 복습을 통해 강화될 수 있는 지식과 수행능력을 향상시킨다는 것이다. 요약하자면, 여러분은 지식과 능력 모두 필요하다. 스스로 시험을 치러보면서 목표가 되는 과제에 지식을 활용하는 능력을 필요로한다.
반복하여 복습할때보다 복습하고 시험연습을 할 때 더 잘 배운다.
18. self-explaining habit + 12·15
19. teaching habit
group study교대로 질문하며 답
20. enacting hab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