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계획서
대전대학교
(21120500000520002527) |
DATE : 2003-03-06
10:04 |
김규화 교수 |
예술과인생 |
000257 |
05분반 |
2학점 |
2시간 |
수3-4[1010401] |
|
|
1. 예술이란 무엇이며 예술이 인간의 삶과 어떠한 관계에 있고, 어떻게 적용되며, 우리를
풍요롭게 하는가를 안다. 2. 예술가의 창조적 작품활동과 인생은 어떠한 영향을 주고
받는가를 살펴본다. |
2. 교재(도서명, 저자, 출판사) 참고서 및
보충독서물 |
|
교재 : [예술가의 혼을 찾아서], 박명용 외, 형설출판사 참고서 : [예술과 사상],
김혜숙, 김혜련, 이대출판사 [웬디수녀의 유럽문화 산책], 웬디 베케트, 이주헌 감수, 김현우 옮김 [클래식 아는 만큼 들린다],
최영옥, 문예마당 [한국 영화의 쟁점과 사유], 김수남, 문예마당 [한국 근대춤 인물사1], 송수남 엮, 현대미학사 [연극의
사회학, 희곡의 해석], 김성희, 문예마당 |
3. 시험 및 평가 |
|
중간고사 : 30%, 과제물 : 30%, 기말고사 : 25%, 기타 :
15% |
4. 강의내용 |
|
1주 : 교재 및 보충도서 소개 및 수업방법 협의 2주 : 예술이란? 3주 : 김소월,
한하운, 이상 4주 : 김영랑, 정지용, 박재삼 5주 : 이육사, 윤동주, 김광섭 6주 : 서정주, 한성기, 박용래
7주 : 우리고장의 문학비, 시비 조사 발표 8주 : 중간고사 9주 : 엘리어트, 톨스토이, 헤밍웨이 10주 :
김동인, 김유정, 채만식, 황순원 11주 : 윤심덕, 윤이상, 김정희, 이중섭 12주 : 나운규, 유현목, 김기창, 최승희
13주 : 작품감상 발표 < 미술, 음악, 서예, 영화 등> 14주 : 작품감상 발표 15주 : 토론 및
정리 16주 : 기말고사 |
5. 강의방법 및 형태 |
|
이론과 작가의 생애와 작품감상, 토론과 조사, 참관 내용 발표(시청각
활용) |
6. 과제 및 기타사항 |
|
우리고장의 문학비, 시비 조사 작품감상 발표 발표회관람-조별보고서 및
발표 |
강의계획서
강경중 교수 |
동양의역사와문화 |
004022 |
81분반 |
2학점 |
2시간 |
수(야)1-2[1010406] |
1. 강의목표 및 개요 |
|
"중국역사의 시대적 조명"이란 주제를 가지고 , 역사사실에 대한 통찰 및 분석을 통해서 오늘의 삶에
도움을 받고 , 역사적 흐름의 파악을 통해 현재 세계 각국이 주목하고 있는 중국의 실상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한다. |
2. 교재(도서명, 저자, 출판사) 참고서 및
보충독서물 |
|
교재 : 중국의 역사(상, 하) 1999, 서울, 신서원. 참고서 : 전통시대 중국인의 생활
1999, 서울, 신서원. 허드슨 강변에서 중국사를 이야기하다 2001,서울,
푸른역사. |
3. 시험 및 평가 |
|
중간고사 :30 %, 과제물 :20 %, 기말고사 :40 %, 기타 :10
% |
4. 강의내용 |
|
1주 : 역사의 의미 2주 : 중국의 고전문화 3주 : 춘추전국시대의 사회와
문화 4주 : 진시황 5주 : 한제국의 성립과 한무제의 치적 6주 : 중국사상 여성의 지위 7주 : 족보의 편찬과
의미 8주 : 중간고사 9주 : 귀족사회의 형성과 발전 10주 : 수,당의 정치와 사회 11주 : 관료제사회의 성립과
발전(송) 12주 : 정복왕조의 출현과 발전(요,금,원) 13주 : 군주독재체제의 성립과 발전(명) 14주 : 청조 성립과
발전 15주 : 중국의 근대화 운동 16주 : 기말고사 |
5. 강의방법 및 형태 |
|
주제와 관련된 내용을 설명하는 일반강의식, 조별 조사내용을 발표 토론하는 토론식 수업, 영상자료를
이용한 탐구식 수업 방법을 적절히 활용한다. |
서명석 교수 |
가족복지론 |
001808 |
01분반 |
3학점 |
3시간 |
화6-8[1060129] |
1. 강의목표 및 개요 |
|
현대사회의 가족의 성격과 가족의 문제를 이해하고, 가족문제를 예방, 해결하기 위한 가족복지 정책과
서비스 현황 등에 관해 고찰한다. 또한 가족복지 서비스의 대상, 가족문제의 해결을 위한 사회사업적 접근방법과 가족치료적 접근법을 학습하며,
가족을 대상으로 효과적으로 서비스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
2. 교재(도서명, 저자, 출판사) 참고서 및
보충독서물 |
|
교 재: 이소희 외 8인 공저(2002). 현대가족복지론. 양서원. 참고서: 1) 조흥식 외
4인 공저 (2002). 가족복지론. 학지사. 1) 이화여자 대학교 사회복지회 연구 옮김(2001). 기족복지실천론. 나눔의
집. 2) 박영희 외 공역(1996). 부부 및 가족치료 기법. 신한. 3) 임상사회사업연구회 편(1998). 현대가족문제.
학문사. |
3. 시험 및 평가 |
|
중간고사 : 20% 과제물 : 30%, 기말고사 : 30%, 기타 :
20% |
4. 강의내용 |
|
〈가족복지의 기초〉 1주 : 가족의 이해 2주 : 가족복지의 개념 및
접근방법 〈가족복지의 실천분야〉 3주 : 가족사정 4주 : 빈곤가족 5주 : 방임 및 학대가족 6주 : 이혼가족,
계부모가족 7주 : 편부모가족, 미혼모가족 8주 : 중간고사 9주 : 소년소녀가장 가족 10주 :
청소년비행가족 11주 : 맞벌이가족, 무자녀가족 12주 : 외둥이가족, 입양가족 13주 : 장애인 가족 14주 :
노인가족 〈가족복지의 전망과 가족복지의 과제〉 15주 : 미래가족의 전망 16주 :
기말고사 |
5. 강의방법 및 형태 |
|
강의 및 조별발표, 토론 및 시청각 교육을 병행한다.
구체적으로, 시청각 자료를 사용한
수업시에는 그 시청각 자료에 대한 토론을 병행하여 진행하며, 가족복지 실천분야에서는 각 가족에 대한 조별발표 후 그 가족과 현 정책에 대한
문제점을 토론하고 사회복지사로서의 개입방안을 제시해본다. |
6. 과제 및 기타사항 |
|
가족복지실천분야에 다룬 다양한 가족유형 중에서 하나를 택하여 그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제시(정책.
실천적인 면까지 포함할 수 있어야 함)
|
실용중국어-김창아
1. 강의목표 및 개요 |
|
중국에서 사용되는 실용적인 문장을 익히는 데에 목표를 둔다. 신문 잡지, 일상적인 편지,
공문서, 계약서, 광고, 설명서 등 여러 가지 書式과 句型을 실제로 연습해 보고 각 문장의 특성을
살펴본다. |
2. 교재(도서명, 저자, 출판사) 참고서 및
보충독서물 |
|
교재 : 走進中國語, 중급편, 북경대학출판사 비즈니스중국어, 莊重,
동양문고 실용중국어2,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참고서 : 外貿寫作, 趙洪琴, 呂文珍 編, 1996.貿易中國語入門, 張靜賢 著,
지영사, 1996. 신문, 잡지 등의 광고문. |
3. 시험 및 평가 |
|
중간고사 :30 %, 과제물 :20%, 기말고사 :40%, 기타
:10% |
4. 강의내용 |
|
1. 강의 방법 설명. 실용문이란 무엇인가? 좌석 배정. 2. 서신1 3.
서신2 4. 신문 잡지 廣告 문안 독해 및 書式1 5. 신문 잡지 廣告 문안 독해 및 書式2 6. 통지 7.
공고 8. 수시시험 9. 신문 잡지 廣告 문안 독해 및 書式3 10. 신문 잡지 廣告 문안 독해 및 書式4 11.
사용설명서 독해1 12. 사용설명서 독해2 13. 사용설명서 독해3 14. 약식편지 15. 영수증 16.
기말시험 |
5. 강의방법 및 형태 |
|
학생각각에게 각기 다른 주제를 준다.-학생이 준비후 발표.-전체 학생들 토론.-강사가 전반적인
사항에 대해 설명한 후 질의 응답에 대한 적절한 답을 준다. |
6. 과제 및 기타사항 |
|
*매주 배운 실용문을 실제 양식에 맞추어 작성하여 제출한다. 중문전자메일 보내기 *실제
中文 광고 문안을 찾아 번역후 제출한다(중간시험이전까지). |
중국현대경제사정-변상필
1. 강의목표 및 개요 |
|
중국 현대사와 현대 정치.경제.사회를 이해하여 학생 스스로 힘으로 현재와 미래의 중국을 편향되지
않은 시각으로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함이 본수업의 목표이다. 중국의 현실과 미래를 정확히 파악하려면 현대사 및 중국공산당사를 완전히
이해하여야 한다. 따라서 본강의는 중국 공산당 창당 이래로 중요한 정치사건, 경제정책과 정치제도 등을 시대순으로
강의한다. |
2. 교재(도서명, 저자, 출판사) 참고서 및
보충독서물 |
|
교재 : 중국근현대사 박원호역 지식산업사 참고서 : 1.중국의 붉은별 2.
(자인본) |
3. 시험 및 평가 |
|
과제물 :55 %, 기말고사 :35 %, 출석 :10
% |
4. 강의내용 |
|
1주 : 학기전반의강의 요지 설명 2주 : 군벌정치의 특성 3주 : 5.4운동의 역사적
의의 4주 : 중국공산당 창당과 코민테른 5주 : 국공합작 6주 : 국공합작의 분렬과 정강산근거지 건립 7주 :
장정 8주 : 레포트작성의 분석과 토론 9주 : 모택동 사상 10주 : 서안사변과 제2차 국공합작 11주 : 8년
항일전쟁 12주 : 국공내전 13주 : 중화인민공화국 건립 14주 : 중국의 정부조직 15주 : 총토론 16주 :
기말고사 |
6. 과제 및 기타사항 |
|
1.중국의 행정지도 그리기 2.중국의 붉은별의 독후감 작성요령및 제출기한 등은 홈페이지에
자세히 설명(홈페이지주소:www.byunchina.net |
중국현대정치사정-곽덕환
1. 강의목표 및 개요 |
|
남북 통일에 관련 된 이념, 통일 방안, 정책 등을 독일과 중국의 경우를 비교 분석하여 통일 문제에
대한 전반적 이해 증진을 목표로 함. |
2. 교재(도서명, 저자, 출판사) 참고서 및
보충독서물 |
|
교재 : 참고서 : 스칼라피노, 이정식, 한국 공산주의 운동사 1,2,3권, 돌베게,
1986 고성준, 전환기의 북한사회주의, 대왕사, 1992 이종석, 현대북한의 이해, 역사 비평사, 2000 시드니 후크,
마르크스 주의의 연구와 극복, 이문출판사, 1988 박호성, 남북한 민족주의 비교연구, 당대 출판사, 1997 이해영, 독일은
통일되지 않았다, 푸른숲, 2000 안찬일, 주체사상의 종언, 을유문화사,
1997 |
3. 시험 및 평가 |
|
중간고사 : 30%, 과제물 : 40%, 기말고사 : 30%, 기타 :
% |
4. 강의내용 |
|
1주 : 전반적 강의 소개 2주 : 분단과 통일의 의미 신분석 3주 : 4주 :
한국 공산주의 운동사 소개 5주 : 사회주의와 주체사상 6주 : 7주 : 중국 특색사회주의와 우리식 사회주의 8주 :
독일 및 중국 통일 방안 9주 : 북한 연방제 통일 방안 10주 : 남북한 민족주의 비교 11주 : 자유와 평등의
이념 12주 : 세계화와 민족주의 13주 : 통일의 미래상 14주 : 21세기 신문화 재건 15주 : 16주 :
종합평가 |
6. 과제 및 기타사항 |
경서의 현대적 가치-문지성
1. 강의목표 및 개요 |
|
중국 학술사상의 형성과 변천과정을 조감하고, 춘추전국시대를 중심으로 경서들의 성립과정과 의미,
제자학들과의 관계, 역대 학술사상에 대한 영향, 현대적 의미 등에 대해
고찰한다. |
2. 교재(도서명, 저자, 출판사) 참고서 및
보충독서물 |
|
교재 : 수시 배부, 수시 조사. 참고서 : 중국학술개론(임동석,
전통문화연구회) 중국학술사상유변지대세(양계초, 대만중화서국) 장자, 사기, 한서
등. |
3. 시험 및 평가 |
|
중간고사 : 40%, 과제물 : 10%, 기말고사 : 40%, 기타(출석) :
10% |
4. 강의내용 |
|
1주 : 강의개요, 교재와 참고서, 진행방법, 평가방법, 유의사항 등 소개. 2주 : 중국
학술사상의 형성과정과 의미 3주 : 4주 : 5주 : 경서들의 성립과정과 의미 6주 : 경서와 제자백가의
관계 7주 : 경서의 현대적 의미 8주 : 중간고사 9주 : 경서개론(주역) 10주 : (상서) 11주 :
(삼례) 12주 : (춘추삼전) 13주 : 14주 : 경서의 현대적 이해(대학) 15주 : 16주 :
기말고사 |
5. 강의방법 및 형태 |
|
강독을 위주로 하되 관련자료들에 대해 학생들이 스스로 조사, 연구하도록 함으로써 자발적 이해를
유도한다. |
6. 과제 및 기타사항 |
|
* 장자, 사기, 한서 등 학습과 관련된 자료들에 대한 조사와 연구. * 삼황오제에 대한
조사,
연구. |
|
고급중국어회화- 항광명
1. 강의목표 및 개요 |
|
1.培養學生的口語交際能力 2.培養學生的直接聽取原語民話語能力 3.培養學生的初步運用中文思考的能力 |
2. 교재(도서명, 저자, 출판사) 참고서 및
보충독서물 |
|
교재 : 뉴캠퍼스 중국어(3), 저자:과지량 등, SISA Education 출판사 참고서
: 중한사전 고려대 출판부 |
3. 시험 및 평가 |
|
중간고사 : 30%, 출석 : 20%, 기말고사 : 40%, 태도,기타 :
10% |
4. 강의내용 |
|
1주 : 장사를 하려면 신용이 있어야만 합니다 2주 : 중추절 3주 : 나는 만리장성에
올랐습니다 4주 : 당신 옷은 단추가 두 개 모자랍니다 5주 : 당신도 반드시 복을 누리실 겁니다 6주 : 제 자전거를 도둑
맞았습니다 7주 : 작은 알암시계 이야기 8주 : 중간 시험 9주 : 휴지와 편지지 10주 : 맛있는 간식 11주 :
택시타는 이야기 12주 : 상신은 어디 사람입니까 13주 : 우정은 가격이 없는 것입니다 14주 : 이름을 짓다 15주 :
북경의 골목(기말복습) 16주 : 기말시험 |
5. 강의방법 및 형태 |
|
1.課前通過詞典預習. 2.課中練習和測試
3.課后復習和背誦. |
6. 과제 및 기타사항 |
|
要求:出席,聽課準備,上課態度,內容的掌握重視 |
중국서정시감상 -김상호
1. 강의목표 및 개요 |
|
본 과목은 담당교수가 직접 편찬한 교재를 활용하여 중국의 주요 서정시들을 주체적으로 발표, 토론,
감상, 수용한다. 중국명시들을 단순히 배우고 외어서 실생활에 적용시키려는 태도는 본 강의가 지향하는 바가 아니다. 우리는 이 강의를 통하여
발표와 주체적 수용의 정도(正道), 더 나아가 토론과 의견 교환을 통한 다자적(多者的) 연계망을 확보하는 데에 우선권을 둘 것이다. 따라서
주변에 존재하는 사물에 대하여 비판적 대안을 쏟아낼 수 있고, 그 지양의 과정을 통해 보다 원숙한 사회적 개념과 가치관을 다잡을 수 있는 진보적
수강생들의 참여를 기대한다. 수강생 전원이 합리적인 사고와 비판 능력, 진보적인 시각을 지니고서 문학을 포함한 인간사회 형태 전반을 아우르는
것, 이것이 바로 본 강의가 지향하는 최고의 미덕이다. |
2. 교재(도서명, 저자, 출판사) 참고서 및
보충독서물 |
|
교 재 : ≪중국고전시읽기≫ 김상호, 시놀로지, 2000년 10월 참고서 :
≪중국역대시가선집≫ 기세춘 신영복 / 돌베개 ≪唐詩鑑賞大觀≫ 김원중 / 도서출판 까치 ≪宋詩鑑賞大觀≫ 김원중 / 도서출판
까치 ≪중국시와 시인≫ 이병한 / 사람과책 ≪중국고대명시선≫ 허세욱 / 혜원출판사 ≪두보와 이백≫ 이병주 /
아르케 ≪李白과 杜甫≫ 곽말약 / 도서출판 까치 ≪백거이시선≫ 김경동 / 문이재 ≪두보시선≫ 김의정 / 문이재 ≪시경≫
정후수 / 문이재 ≪초사≫ 유성준 / 문이재 ≪악부민가≫ 김상호 / 문이재 ≪당시선≫ 이병한 이영주 /
서울대학교출판부 ≪두보초기시역해≫ 이영주 외 / 솔 ≪술잔 들고 달에게≫ 허세욱 / 혜원출판사 ≪가난한 사귐의 노래≫ 이영주 /
솔 |
3. 시험 및 평가 |
|
발표 및 토론 : 30% 과제물 : 30% 기말고사 : 30% 출석 :
10% |
4. 강의내용 |
|
1주 : 강의 개요 설명, 반장 임명, 작품 분담, 토론 및 발표 요령 교육, 기말 및 단편 과제물
작성 요령 교육 2주 : 담당교수의 시범 발표, 중국현대시의 대표적 작품 제시 3주 : 시경 주요 작품 발표, 감상, 토론 4주
: 한대악부민가 주요 작품 발표, 감상, 토론 5주 : 한대악부민가 주요 작품 발표, 감상, 토론 6주 : 후한 고시 발표, 감상,
토론 7주 : 조식 주요 작품 발표, 감상, 토론 8주 : 도연명 전작품 발표, 감상, 토론 9주 : 도연명 전작품 발표,
감상, 토론 10주 : 사령운 포조 전작품 발표, 감상, 토론 11주 : 이백 주요작품 발표, 감상, 토론 12주 : 이백
주요작품 발표, 감상, 토론 13주 : 두보 주요작품 발표, 감상, 토론 14주 : 두보 주요작품 발표, 감상, 토론 15주 :
예제를 통한 중국시 번역론 토론, 중국현대시 주요 작품 감상 16주 :
기말고사 |
5. 강의방법 및 형태 |
|
1. 본 교과목은 수강생들의 발표 및 토론으로 진행되며, 담당교수는 조언자 혹은 사회자의 역할을
맡는다. 2. 먼저 발표자는 적절한 형태의 발표요지를 준비하여 발표를 진행하며, 발표가 완료되면 참석자 전원의 질문과 토론이
이어진다. 3. 발표 및 토론에 참가하는 모든 사람은 동등한 발언 기회를 지니며, 때문에 의견 제시 및 반론 전개에 충분한 권리를
갖는다. 4. 필요시에는 각종 자료(출판물, AV자료, 전시회 참관 등)에 의지하여 의문점을 해결한다. 5. 미해결 과제는 다음
시간까지 발표자가 모든 수단을 강구하여 참석자 전원에게 제시할 수 있도록
한다. |
6. 과제 및 기타사항 |
|
# 과제 : 본 과목의 과제는 크게 두 가지이다. 1. 발표문 : 모든 발표자는 A4 용지에
제목, 원문, 번역문, 감상이 구비된 발표문을 작성하여 참석자 전원에게 배포한다. 2. 기말과제 : 모든 참석자는 정해진 주제에 따라
기말고사 시행시까지 보고서를 제출한다. 보고서에 대한 주제 및 작성방법은 제1주에 공개된다. # 기타 1. 발표 및 토론이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는 만큼 타인과의 의견 조정력 향상에 상당한 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2. 매번 장시간의 발표와 토론이 진행되고, 그
결과가 성적에 100% 반영되므로 토론과정에 과묵한 자세를 유지하거나 강의에 불참하면 곧바로 치명적인 결과로 이어질 수 있다. 3. 본
강의계획서와는 별도로 담당교수의 강의지침과 교육철학이 밝혀진 <강의안내>가 담당교수의 홈페이지에 게시되어
있다(http://dju.ac.kr/∼mrjxh/). 앞으로도 강의 관련 공지사항은 홈페이지에 게시될
것이다. |
중국어문법(2)-임병권
1. 강의목표 및 개요 |
|
중국어의 각종 복문과 특수구문의 특성을 정리하고, 주요 허사(문법기능사)의 용법을 비교적 자세히
공부함. 이 수업은 지난 2002/2학기에 중국어문법(2)를 듣지 않은 학생을 위해, 교육과정 변경과정에서 보충개설된
것임. |
2. 교재(도서명, 저자, 출판사) 참고서 및
보충독서물 |
|
교재: 1. 중국현대어법, 이병관 저, 보성출판사, 1999년. 2. 중문과본,
학과사무실 판매 참고서: 1.중국어학개론, 허성도외 저, 한국방송통신대학출판부, 1995. 2.현대중국어문법, 劉月華외 저,
대한교과서주식회사, 1987. 3.現代中國語實用語法, 李德津외 저, 고려원, 1994 4.현대중국어문법, 맹주억 저, 청년사,
1992. 5.현대중국어문법작문, 박경서 이해우 공저, 학고방, 1999. 6.알기쉬운 101가지 중국어 기본문형, 송지현 박미정
저, 문제와연구사, 1999. |
3. 시험 및 평가 |
|
배점: 중간고사 30%, 기말고사 40%, 쪽지시험,외우기 20%, 기타(출석,수업태도,숙제)
10%. |
4. 강의내용 |
|
<1-3주>: 강의 개요설명 교재1 제3부 문형(문장성분, 단문) 교재2
제4과 潑水節 <4-7주>: 교재1 제3부 문형(복문) 교재2 제6과 孟姜女 <9-11주>: 교재1
제2부 품사 중 부사 전치사 접속사 조사 교재2 제7과 談茶 <12-14주>: 都 還 就 了의 용법
심화학습 |
5. 강의방법 및 형태 |
|
1. 교수의 강의. 강독 해설. 2. 학생의 예문읽기, 교재2 본문 외워 말하기. 3.
쪽지시험: 교재1 예문,단어 예습 점검. |
6. 과제 및 기타사항 |
|
1. 공책정리: 강의 내용을 매 수업시간 후에 정리, 복습. 2. 교재2 본문 내용
외워바치기. |
고급중국어강독 - 송용석
1. 강의목표 및 개요 |
|
본 강좌는 일정한 중국어 학습의 단계를 거친 수강생들이 한 차원 높은 수준의 중국어를 구사하기 위한
기초를 다져나가는 과정이다. 이를 위해 이전보다 다소 길고 복잡한 구조, 고급 수준의 어휘를 구사한 문학작품이나 실용문 등을 함께 강독해 나갈
것이다. 이 과정에서 수강생들은 고급 수준의 중국어 문장을 분석하고 해독하는 훈련을 반복함으로써 각자의 중국어 실력을 한 단계 높이는 계기를
마련할 수 있을 것이다. |
2. 교재(도서명, 저자, 출판사) 참고서 및
보충독서물 |
|
교재 : 강사가 직접 가려 뽑은 문장을 복사물로
배포함 |
3. 시험 및 평가 |
|
중간시험 : 30% 기말시험 : 30% 발표 : 30% 출석 :
10% |
4. 강의내용 |
|
1주 : 강의의 목표 및 개요, 강의와 평가의 방법 등 소개 2주-4주 : 중급 수준의 간단한
이야기 5주-7주 : 時事적인 문장 8주 : 중간시험 9주-11주 : 설명문이나 학술적인 문장 (5/8 석가탄신일
휴강) 12주-13주 : 논설문이나 연설문 14주-15주 : 문학작품(현대산문) 16주 :
기말시험 |
5. 강의방법 및 형태 |
|
본 강좌는 수강생들이 수업 전에 문장 강독을 위한 준비를 철저히 해와야만 원활히 진행될 수 있다.
호명된 수강생은 일정 분량의 원문을 읽고 우리말로 풀이하여야 하며, 다른 수강생들은 발표 내용 중에 문제가 있는 부분을 지적하고 보완한다.
우리말 풀이는 직역을 원칙으로 하되, 직역한 문장이 우리말 어법에 심각하게 어긋나는 경우에는 의역도 가미할 것을 권한다. 원문을 중국어로 읽을
때 발음을 아주 꼼꼼하게 보지는 않을 것이나, 고급중국어강독을 수강하기 곤란한 정도의 발음이라면 해당 수강생에게는 특단의 조치를 강구할
예정이다. |
6. 과제 및 기타사항 |
|
본 강의에서는 두 차례의 시험을 치를 예정이다. 고급 수준의 중국어 문장에 대한 해독 능력을
배양하는 것이 본 강좌의 목표인 바, 시험은 수업 중에 보았던 문장이 아니라 다른 문장을 해독하는 것으로 한다. 단, 사전은 지참할 수 있다.
본 강좌는 출석 점수를 제외한 90점을 중간/기말시험과 아울러 발표점수로 골고루 배분하여 성적을 산출한다. 시험 못지 않게 중요한 배점이
발표점수 인만큼 수강생들은 매 시간 철저한 준비를 해 와야만 한다. 중문과 학생이든 아니든 중국어라는 하나의 산을 넘기 위해 고급중국어 강좌는
반드시 거쳐야만 하는 가장 험난한 난코스이다. 지금 산기슭 여기저기에 흩어져 있는 여러분은 그 난코스를 눈앞에 두고 있다. 분명히 말해 두건대
저 산을 넘기 위한 다른 길은 없다. 죽기 살기로 덤벼 보든가 아니면 그만 산을 내려 가든가 선택은 하나 뿐이다. 여러분의 현명한 선택과 아울러
건승을 기원한다. |
중국고전산문의 이해 - 강현경
1. 강의목표 및 개요 |
|
중국 고전 산문의 발전양상을 개관하면서 각 시대별 대표산문을 선택하여 문장을 분석.감상하고, 이를
통하여 고문의 해독능력을 배양하며 중국 산문에 흐르는 작자의 의식과 표현기법들을 파악하면서 고대인의 인생관을 감지하여
본다. |
2. 교재(도서명, 저자, 출판사) 참고서 및
보충독서물 |
|
교재 : 고문소품이백편 (중국, 월량문고) 참고서 : 고문관지, (대만,
삼민서국) 고급한문해석법 (창작과 비평사) 한문을 어떻게 읽을 것인가( 이회문화사) 중국고문(김철수, 성균관대학교
출판부) 고한어속성독본(유경아, 중화서국) |
3. 시험 및 평가 |
|
중간고사 : 30%, 과제물 : 20 %, 기말고사 : 40%, 기타 : 10
% |
4. 강의내용 |
|
1주 : 강의개요 및 강의 진행 방식 소개 중국고전산문의 개관
2주 ~
3주 : 본 강좌를 위한 기본 한문문법의 이해
4주 ~ 7주 : 선진시대, 한대 산문의 양상 대표적인 산문 분석 및
감상
8주 : 중간고사
9주 ~ 12주 : 위진 남북조 및 당송대 산문의 양상 대표적인 산문 분석 및 감상
13주~ 14주 : 명.청대 산문의 양상 대표적 산문 분석 및 감상
15주 : 학생들이 선택한 작품
분석.발표
16주 : 기말고사 |
5. 강의방법 및 형태 |
|
강독 및 감상 발표. 작자의 주제의식에 따른 자신의 생각을 함께
피력해본다. |
6. 과제 및 기타사항 |
|
본문을 번체자와 간체자로 옮겨쓰기 임의적으로 선택한 작품 1편에 대한
분석.감상 |
중국어학입문 - 임병권
1. 강의목표 및 개요 |
|
중국어의 음성, 문자, 어휘, 문법을 공부하는데 유용한 기본적,초보적인 언어학 지식을 학습하고
훈련함. 이 과목 수강에 앞서 또는 동시에 '한자의세계, 생활한문'을 듣기를
권함. |
2. 교재(도서명, 저자, 출판사) 참고서 및
보충독서물 |
|
교재 : 미정 참고서
: |
3. 시험 및 평가 |
|
중간고사 : %, 과제물 : %, 기말고사 : %, 기타 :
% |
4. 강의내용 |
|
주요 내용
1. 현대중국어의 음성 성모 운모 성조의 기본발음; 변조와 경성 연습;
兒화 발음 연습.
2. 중국어의 문자: 한자 한자의 특징, 간체자 연습, 字意 파생 이해
3. 어휘 조어법,
어휘구조, 어소와 한자
4. 문법 기본 품사, 문형 |
5. 강의방법 및 형태 |
|
교재 강의, 읽기 말하기 구사
연습 |
6. 과제 및 기타사항 |
|
발음연습 녹음테입 작성, 간체자 쓰기
숙제.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