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DataBase
세 살, 이제 막 시작하는 육아 본문
저자 정보 (2022)
상대 역시 자신과 똑같이 느끼고 생각할 것이라 믿는다. 그러다보니 아이는 부모가 지금 이 순간 자신의 감정을 모를리 없다고 생각한다.
내가 이렇게 울고 있으면 내 마음을 다 알텐데 왜 자꾸 나에게 우는 이유를 물어볼까?
다른 사람은 다르게 느끼고 생각한다는 것을 알기 위해선 몇 년의 시간이 더 필요하다.
일부러 시간을 내서 규칙적으로 아이의 기분을 물어보고, 아이가 자기 감정을 표현하지 못하면 부모가 감정을 읽어줄 필요도 있다.
여기서 멈추지 않고 다음 날 전날의 감정을 조금 더 이야기하면 좋다.
아이가 원해도 웃으면서 거절해야 한다.
아이와 자신에게 동시에 자비로운 마음이다.
그저 이런 마음으로 자신과 아이를 봐주면 된다. 자비로운 눈빛과 몸짓은 생각보다 큰 힘이 있다. 울음을 견디고 상황을 넘길 수 있게 도와준다.
놀이는 부모에 비해 약자일 수 밖에 없는 아이가 부끄럼없이 주도적으로 해낼 수 있는 유일한 활동이다.
예능 프로그램 사회자에게 가장 중요한 능력은 게스트에게 반응을 잘 해주는 것이라 한다.
아이가 어릴 때는 연극하듯 해 보자. 놀이가 한결 쉬워진다. 초등학교 3학년 정도되면 그런 반응이 필요없으니 그떄까지만 노력해보자.
권위주의는 나쁜 것이지만 권위는 필요하다. 부모는 아이를 책임져야 하니까. 권위를 갖추지 못한 부모는 아이를 함부로 대하거나 아이에게서 멀어지기 쉽다.
그래도 부모는 지시를 결국 따르게 하겠다는 마음을 표정과 태도로 전달해야 한다.
아이는 놀랍게도 끊임없이 부모를 평가한다.
외식하러 가며 아이가 갖고 놀 장난감을 챙기지 않은 채 아이에게 말썽부리지 말고 얌전히 있으라고 하는 경우
self_talk